善生經의 원래 명칭은 시가월 육방예경(六方禮經)으로 2세기경 후한의 안세고(安世高)가 번역하였다.
如是我聞 어느 때 부처님이 라아자그리하 성(城)의 기사굴산에서 큰 비구 천 이백 오십 명과 함께 계실 때였다. 그 때에 부처님은 때가 되어 가사를 입고 발우를 들고 성안에 들어가 탁발을 나가셨다. 그 때 성안에는 선생(善生)이라는 장자(長者)의 아들이 있었다. 그는 이른 아침에 성 밖에 나와 목욕하고 온 몸이 젖은 채로 동, 서, 남, 북, 상, 하의 여섯 방위를 향해 절을 경건하게 올렸다. 그 때 부처님은 장자의 아들이 절하는 것을 보시고 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무슨 일로 이른 아침에 성을 나와 동산 숲에서 온 몸이 젖은 채로 여섯 방위를 향해 절을 하느냐?" 선생이 부처님께 대답하였다. "네, 부처님. 저희 아버지는 임종할 때에 유언으로 '네가 예배하고자 하거든 마땅히 먼저 동방, 남방, 서방, 북방, 상방, 하방에 예배하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아버지의 유언을 어길 수 없어 목욕한 뒤 깍지 낀 손으로 동방을 향해 예배하고 동, 남, 서, 북방과 상, 하 모든 방위에도 두루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그 때에 부처님은 선생에게 말씀하셨다. "장자의 아들아, 방위에는 이름이 없는 것이 아니지만, 우리 현성법(賢聖法) 가운데에는 그렇게 육방에 예배하는 것을 공경으로 삼지 않느니라." 선생은 부처님께 여쭈었다. "부처님, 바라옵니다. 부처님께서는 저를 위하여 현성법(賢聖法)에 있는 육방 예배법을 말씀해 주십시오. 부처님은 장자의 아들에게 말씀하셨다. "자세히 듣고 잘 생각하여라. 마땅히 너를 위하여 설명하리라." "예, 그러하겠습니다. 원컨대 즐겨 듣고자 하나이다." 부처님은 선생에게 말씀하시기를, "만일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 네 가지 결업(結業)을 알고 네 곳에서 악행을 짓지 않으며 또 능히 여섯 가지 손재업(損財業)을 안다면 그야말로 선생(善生)이니라.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 네 가지 악행을 떠나 육방에 예경 한다면 이승에서 착하고 저승에서도 착한 갚음을 얻을 것이니라. 이승에서 뿌리가 되면 저승에서도 뿌리가 될 것이니라. 현재, 지혜로운 사람이 칭찬하는 세상의 한 과(果)를 바로 얻으면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날 때에 드디어 하늘의 좋은 곳에 태어날 것이니라." "선생아, 마땅히 알라. 네 가지 결행이란,"
- 一. 살생이고
二. 도둑질이고
三. 음탕이고
四. 거짓말이니라.
어떤 것이 네 곳인가.
- 一. 욕심이고
二. 성냄이고
三. 두려움이고
四. 어리석음이니라.
"만일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 이 네 곳에서 악을 지으면 곧 손해가 있을 것이니라." 부처님은 이렇게 말씀하시고 다시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탐욕과 성냄과 두려움과 어리석음 이 네 가지 법을 가진 사람은 그의 명예가 날로 줄어들기를 마치 달이 그믐을 향하는 것과 다르지 않느니라. 만일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 이 네 곳에서 악을 짓지 않으면 곧 이익 됨이 있을 것이니라." 그 때 세존은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탐욕과 성냄과 두려움과 어리석음 이런 악행을 짓지 않는 사람은 그 명예가 날로 더해 가기를 마치 달이 보름을 향하는 것과 같느니라." "여섯 가지 손재업(損財業)은 무엇인가.”
- 一. 술에 빠지는 것이고
二. 노름질하는 것이고
三. 방탕하는 것이고
四. 기악(伎樂)에 미혹하는 것이고
五. 악한 벗을 만나는 것이고
六. 게으른 것이니
"이것을 여섯 가지 손재업(損財業)이라 하느니라. 선생아, 만일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 네 가지 결행을 알고 네 곳에서 악행을 짓지 않으며 또 여섯 가지 손재업을 안다면 이것이 선생이 네 곳에서 떠나 육방을 공양하는 것이 될 것이니라. 지금이 좋으면 뒤에도 좋고 이승의 뿌리는 저승에서도 뿌리가 되느니라. 현재, 지혜로운 사람의 칭찬하는바 세상의 한 과(果)를 얻으면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날 때에 하늘의 좋은 곳에 날 것이니라." "선생아, 마땅히 알라. 술을 마시면 여섯 가지 손실이 있느니라."
- 一. 재물을 없애고
二. 자주 싸우고
三. 병이 나고
四. 나쁜 이름이 퍼지고
五. 성이 사납게 나고
六. 지혜가 날로 줄어드느니라.
"선생아, 만일 저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 술 마시기를 그치지 않으면 그 집안의 재산은 날로 줄어들 것이니라." "선생아, 노름질에도 여섯 가지 손실이 있느니라."
- 一. 재산이 날로 없어지고
二. 이기더라도 원한을 낳고
三. 지혜로운 사람의 나무람이 되고
四. 사람이 공경하거나 믿지 않고
五. 사람의 멀리함을 받고
六. 도둑질할 마음을 내느니라.
"선생아, 이것은 노름질의 여섯 가지 손실이라 하느니라. 만일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 노름질하기를 그치지 않으면 그 집의 가세는 날로 줄어들 것이니라. " "선생아, 방탕에도 여섯 가지 손실이 있느니라.
- 一. 자기 몸을 보호하지 못하고
二. 재물을 보호하지 못하고
三. 자손을 보호하지 못하고
四. 항상 스스로 놀라고 두려워하고
五. 모든 괴로움과 악한 것이 항상 그 몸을 감고
六. 허망한 마음을 갖게 되느니라.
"이것을 방탕의 여섯 가지 손실이라 하느니라. 만일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 방탕하기를 그치지 않으면 그 집의 재산은 날로 줄어들 것이니라. " "선생아, 기악에도 여섯 가지 손실이 있느니라."
- 一. 노래를 찾고
二. 춤을 찾고
三. 거문고와 비파를 찾고
四. 손뼉 소리를 내고
五. 북을 찾고
六. 이야기를 하느니라.
"이것을 기악의 여섯 가지 손실이라고 하느니라. 만일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 기악을 즐기어 그치지 않으면 그 집의 재산은 날로 줄어들 것이니라." "선생아, 악한 벗을 가지는 데도 여섯 가지 손실이 있느니라."
- 一. 수단을 써서 속이고
二. 그윽한 곳을 좋아하고
三. 남의 집사람을 꾀고
四. 남의 물건을 도모하고
五. 재물의 이익을 따르고
六. 즐거이 남의 허물을 파내느니라.
"이것을 악한 벗의 여섯 가지 손실이라 하느니라. 만일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 악한 벗을 사귀기를 그치지 않으면 그 집의 재산은 날로 줄어들 것이니라. " "선생아, 게으름에도 여섯 가지 손실이 있느니라."
- 一. 부(富)하고 즐거우면서 일하기를 좋아하지 않고
二. 가난하고 궁하다면서 부지런히 닦지 않고
三. 추운 때라 하여 부지런히 닦기를 즐겨 하지 않고
四. 더운 때라 하여 부지런히 닦기를 즐겨 하지 않고
五. 때가 이르다 하여 부지런히 닦기를 즐겨 하지 않고
六. 때가 늦다 하여 부지런히 닦기를 즐겨 하지 않느니라.
"이것을 게으름의 여섯 가지 손실이라 하느니라. 만일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 게으름을 그치지 않으면 그 집의 재산은 날로 줄어들 것이니라."
'尋劍堂'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의 종점에서 - 법정스님 (0) | 2009.01.11 |
---|---|
소와 수레 (0) | 2009.01.10 |
법륜(法輪) (0) | 2009.01.10 |
제4회 포교사고시 문제 및 정답(6) (0) | 2009.01.10 |
만자(卍字) (0) | 2009.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