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 독경- 金剛經 讀經 [범철 스님]
개경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금강반야바라밀경
金剛般若波羅密經
법회인유분 제일 法會因由分 第一
여시아문 일시 불재사위국 기수급고독원 여대비구중 천이백
如是我聞 一時 佛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衆 千二百
오십인구 이시 세존 식시 착의지발 입사위대성 걸식어기성
五十人俱 爾時 世尊 食時 着衣持鉢 入舍衛大城 乞食於其城
중 차제걸이 환지본처 반사흘 수의발 세족이 부좌이좌
中 次第乞已 環至本處 飯食訖 收衣鉢 洗足已 敷座而坐
선현기청분 제이 善現起請分 第二
시 장로수보리 재대중중 즉종좌기 편단우견 우슬착지 합장
時 長老須菩堤 在大衆中 卽從座起 偏袒右肩 右膝着地 合掌
공경 이백불언 희유 세존 여래 선호념제보살 선부촉제보살
恭敬 而白佛言 希有 世尊 如來 善護念諸菩薩 善付囑諸菩薩
세존 선남자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운하주 운하
世尊 善男子善女人 發阿 *多羅三 *三菩提心 應云何住 云何
항복기심 불언 선재선재 수보리 여여소설 여래 선호념제보
降伏其心 佛言 善哉善哉 須菩堤 如汝所說 如來 善護念諸菩
살 선부촉제보살 여금제청 당위여설 선남자선여인 발아뇩다
薩 善付囑諸菩薩 汝今諦請 當爲如說 善男子善女人 發阿 *多
라삼먁삼보리심 응여시주 여시항복기심 유연 세존 원요욕문
羅三 *三菩提心 應如是住 如是降伏其心 唯然 世尊 願樂欲聞
대승정종분 제삼 大乘正宗分 第三
불고수보리 제보살마하살 응여시항복기심 소유일체중생지류
佛告須菩堤 諸菩薩摩訶薩 應如是降伏其心 所有一切衆生之類
약난생 약태생 약습생 약화생 약유색 약무색 약유상 약무상
若卵生 若胎生 若濕生 若化生 若有色 若無色 若有想 若無想
약비유상비무상 아개영입무여열반 이멸도지 여시멸도 무량
若非有想非無想 我皆令入無餘涅槃 而滅度之 如是滅度 無量
무수무변중생 실무중생 득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
無數無邊衆生 實無衆生 得滅度者 何以故 須菩堤 若菩薩 有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則非菩薩
묘행무주분 제사 妙行無住分 第四
부차 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소위부주색보시
復次 須菩堤 菩薩 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所謂不住色布施
부주성향미촉법보시 수보리 보살 응여시보시 부주어상 하이
不住聲香味觸法布施 須菩堤 菩薩 應如是布施 不住於相 何以
고 약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량 수보리 어의운하 동
故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須菩堤 於意云何 東
방허공 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남서북방사유 상하허공
方虛空 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菩堤 南西北方四維 上下虛空
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보살 무주상보시복덕 역부여시
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菩堤 菩薩 無住相布施福德 亦復如是
불가사량 수보리 보살 단응여소교주
不可思量 須菩堤 菩薩 但應如所敎住
여리실견분 제오 如理實見分 第五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신상 견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신상
須菩堤 於意云何 可以身相 見如來不 不也 世尊 不可以身相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소설신상 즉비신상 불고수보리
得見如來 何以故 如來所說身相 卽非身相 佛告須菩堤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정신희유분 제육 正信希有分 第六
수보리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득문여시언설장구 생실신부 불
須菩堤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得聞如是言說章句 生實信不 佛
고수보리 막작시설 여래멸후 후오백세 유지계수복자 어차장
告須菩堤 莫作是說 如來滅後 後五百歲 有持戒修福者 於此章
구 능생신심 이차위실 당지시인 불어일불이불삼사오불 이종
句 能生信心 以此爲實 當知是人 不於一佛二佛三四五佛 而種
선근 이어무량천만불소 종제선근 문시장구 내지일념 생정신
善根 已於無量千萬佛所 種諸善根 聞是章句 乃至一念 生淨信
자 수보리 여래실지실견시제중생 득여시무량복덕 하이고 시
者 須菩堤 如來悉知悉見是諸衆生 得如是無量福德 何以故 是
제중생 무부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무법상 역무비법상
諸衆生 無復 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無法相 亦無非法相
하이고 시제중생 약심취상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약취법상 즉
何以故 是諸衆生 若心取相 則爲着我人衆生壽者 若取法相 卽
착아인중생수자 하이고 약취비법상 즉착아인중생수자 시고
着我人衆生壽者 何以故 若取非法相 卽着我人衆生壽者 是故
불응취법 불응취비법 이시의고 여래상설 여등비구 지아설법
不應取法 不應取非法 以是義故 如來常設 汝等比丘 知我說法
여벌유자 법상응사 하황비법
如筏喩者 法尙應捨 何況非法
무득무설분 제칠 無得無說分 第七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야 여래 유소설
須菩堤 於意云何 如來得 阿 *多羅三 *三菩提耶 如來 有所說
법야 수보리언 여아해불소설의 무유정법 명아뇩다라삼먁삼
法耶 須菩堤言 如我解佛所說義 無有定法 名阿 *多羅三 *三
보리 역무유정법 여래가설 하이고 여래소설법 개불가취 불
菩提 亦無有定法 如來可說 何以故 如來所說法 皆不可取 不
가설 비법 비비법 소이자하 일체현성 개이무위법 이유차별
可說 非法 非非法 所以者何 一切賢聖 皆以無爲法 而有差別
의법출생분 제팔 依法出生分 第八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須菩堤 於意云何 若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소득복덕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시복덕 즉비
所得福德 寧爲多不 須菩堤言 甚多 世尊 何以故 是福德 卽非
복덕성 시고 여래설복덕다 약부유인 어차경중 수지내지사구
福德性 是故 如來說福德多 若復有人 於此經中 受持乃至四句
게등 위타인설 기복승피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급제불아
偈等 爲他人說 其福勝彼 何以故 須菩堤 一切諸佛 及諸佛阿
뇩다라삼먁삼보리법 개종차경출 수보리 소위불법자 즉비불법
*多羅三 *三菩提法 皆從此經出 須菩堤 所謂佛法者 卽非佛法
일상무상분 제구 一相無相分 第九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수다원과부 수보리언
須菩堤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須陀洹果不 須菩堤言
불야 세존 하이고 수다원 명위입류 이무소입 불입색성향미
不也 世尊 何以故 須陀洹 名爲入流 而無所入 不入色聲香味
촉법 시명수다원 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 능작시념 아득사
觸法 是名須陀洹 須菩堤 於意云何 斯陀含 能作是念 我得斯
다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사다함 명일왕래 이실
陀含果不 須菩堤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 名一往來 而實
무왕래 시명사다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나함 능작시념 아득
無往來 是名斯陀含 須菩堤 於意云何 阿那含 能作是念 我得
아나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아나함 명위불래 이
阿那含果不 須菩堤言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含 名爲不來 而
실무불래 시고 명아나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라한 능작시념
實無不來 是故 名阿那含 須菩堤 於意云何 阿羅漢 能作是念
아득아라한도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실무유법 명아
我得阿羅漢道不 須菩堤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 名阿
라한 세존 약아라한 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즉위착아인중생수
羅漢 世尊 若阿羅漢 作是念 我得阿羅漢道 卽爲着我人衆生壽
자 세존 불설 아득무쟁삼매 인중최위제일 시제일이욕아라한
者 世尊 佛說 我得無諍三昧 人中最爲第一 是第一離欲阿羅漢
세존 아부작시념 아시이욕아라한 세존 아약작시념 아득아라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世尊 我若作是念 我得阿羅
한도 세존즉불설 수보리 시요아란나행자 이수보리 실무소행
漢道 世尊則不說 須菩堤 是樂阿蘭那行者 以須菩堤 實無所行
이명수보리 시요아란나행
而名須菩堤 是樂阿蘭那行
장엄정토분 제십 莊嚴淨土分 第十
불고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석재연등불소 어법 유소득부 불
佛告須菩堤 於意云何 如來 昔在燃燈佛所 於法 有所得不 不
야 세존 여래 재연등불소 어법 실무소득 수보리 어의운하
也 世尊 如來 在燃燈佛所 於法 實無所得 須菩堤 於意云何
보살 장엄불토부 불야 세존 하이고 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
菩薩 莊嚴佛土不 不也 世尊 何以故 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
명장엄 시고 수보리 제보살마하살 응여시 생청정심 불응주
名莊嚴 是故 須菩堤 諸菩薩摩訶薩 應如是 生淸淨心 不應住
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수보리 비
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 而生其心 須菩堤 譬
여유인 신여수미산왕 어의운하 시신위대부 수보리언 심대
如有人 身如須彌山王 於意云何 是身爲大不 須菩堤言 甚大
세존 하이고 불설비신 시명대신
世尊 何以故 佛說非身 是名大身
무위복승분 제십일 無爲福勝分 第十一
수보리 여항하중소유사수 여시사등항하 어의운하 시제항하
須菩堤 如恒河中所有沙數 如是沙等恒河 於意云何 是諸恒河
사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단제항하 상다무수 하황기
沙 寧爲多不 須菩堤言 甚多 世尊 但諸恒河 尙多無數 何況其
사 수보리 아금실언고여 약유선남자선여인 이칠보 만이소항
沙 須菩堤 我今實言告汝 若有善男子善女人 以七寶 滿爾所恒
하사수 삼천대천세계 이용보시 득복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
河沙數 三千大千世界 以用布施 得福多不 須菩堤言 甚多 世
존 불고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어차경중 내지 수지사구게등
尊 佛告須菩堤 若善男子善女人 於此經中 乃至 受持四句偈等
위타인설 이차복덕 승전복덕
爲他人說 而此福德 勝前福德
존중정교분 제십이 尊重正敎分 第十二
부차 수보리 수설시경 내지사구게등 당지 차처 일체세간천
復次 須菩堤 隨說是經 乃至四句偈等 當知 此處 一切世間天
인아수라 개응공양 여불탑묘 하황유인 진능수지독송 수보리
人阿修羅 皆應供養 如佛塔廟 何況有人 盡能受持讀誦 須菩堤
당지 시인성취 최상제일희유지법 약시경전소재지처 즉위유 불 약존중제자
當知 是人成就 最上第一希有之法 若是經典所在之處 則爲有 佛 若尊重弟子
여법수지분 제십삼 如法受持分 第十三
이시 수보리백불언 세존 당하명차경 아등 운하봉지 불고수
爾時 須菩堤白佛言 世尊 當何名此經 我等 云何奉持 佛告須
보리 시경명위 금강반야바라밀 이시명자 여당봉지 소이자하
菩堤 是經名爲 金剛般若波羅蜜 以是名字 汝當奉持 所以者何
수보리 불설 반야바라밀 즉비반야바라밀 시명반야바라밀 수
須菩堤 佛說 般若波羅蜜 卽非般若波羅蜜 是名般若波羅蜜 須
보리 어의운하 여래유소설법부 수보리백불언 세존 여래무소
菩堤 於意云何 如來有所說法不 須菩堤白佛言 世尊 如來無所
설 수보리 어의운하 삼천대천세계 소유미진 시위다부 수보
說 須菩堤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 所有微塵 是爲多不 須菩
리언 심다 세존 수보리 제미진 여래설비미진 시명미진 여래
堤言 甚多 世尊 須菩堤 諸微塵 如來說非微塵 是名微塵 如來
설세계 비세계 시명세계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견
說世界 非世界 是名世界 須菩堤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見
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삼십이상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설
如來不 不也 世尊 不可以三十二相 得見如來 何以故 如來說
삼십이상 즉시비상 시명삼십이상 수보리 약유선남자선여인
三十二相 卽是非相 是名三十二相 須菩堤 若有善男子善女人
이항하사등신명 보시 약부유인 어차경중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심다
以恒河沙等身命 布施 若復有人 於此經中 乃至受持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甚多
이상적멸분 제십사 離相寂滅分 第十四
이시 수보리 문설시경 심해의취 체루비읍 이백불언 희유 세
爾時 須菩堤 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而白佛言 希有 世
존 불설여시 심심경전 아종석래 소득혜안 미증득문여시지경
尊 佛說如是 甚深經典 我從昔來 所得慧眼 未曾得聞如是之經
세존 약부유인 득문시경 신심청정 즉생실상 당지 시인성취
世尊 若復有人 得聞是經 信心淸淨 卽生實相 當知 是人成就
제일희유공덕 세존 시실상자 즉시비상 시고 여래설명실상
第一希有功德 世尊 是實相者 卽是非相 是故 如來說名實相
세존 아금 득문여시경전 신해수지 부족위난 약당래세 후오
世尊 我今 得聞如是經典 信解受持 不足爲難 若當來世 後五
백세 기유중생 득문시경 신해수지 시인 즉위제일희유 하이
百歲 其有衆生 得聞是經 信解受持 是人 卽爲第一希有 何以
고 차인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소이자하 아상
故 此人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所以者何 我相
즉시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시비상 하이고 이일체제상
卽是非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卽是非相 何以故 離一切諸相
즉명제불 불고수보리 여시여시 약부유인 득문시경 불경불포
則名諸佛 佛告須菩堤 如是如是 若復有人 得聞是經 不驚不怖
불외 당지시인 심위희유 하이고 수보리 여래설제일바라밀
不畏 當知是人 甚爲希有 何以故 須菩堤 如來說第一波羅蜜
즉비제일바라밀 시명제일바라밀 수보리 인욕바라밀 여래설
卽非第一波羅蜜 是名第一波羅蜜 須菩堤 忍辱波羅蜜 如來說
비인욕바라밀 시명인욕바라밀 하이고 수보리 여아석 위가리
非忍辱波羅蜜 是名忍辱波羅蜜 何以故 須菩堤 如我昔 爲歌利
왕 할절신체 아어이시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하
王 割截身體 我於爾時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何
이고 아어왕석 절절지해시 약유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응
以故 我於往昔 節節支解時 若有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應
생진한 수보리 우념 과거어오백세 작인욕선인 어이소세 무
生嗔恨 須菩堤 又念 過去於五百世 作忍辱仙人 於爾所世 無
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시고 수보리 보살 응리일체
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是故 須菩堤 菩薩 應離一切
상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
相 發阿?多羅三?三菩堤心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
생심 응생무소주심 약심유주 즉위비주 시고 불설보살 심불
生心 應生無所住心 若心有住 卽爲非住 是故 佛說菩薩 心不
응주색보시 수보리 보살 위이익일체중생 응여시보시 여래설
應住色布施 須菩堤 菩薩 爲利益一切衆生 應如是布施 如來說
일체제상 즉시비상 우설 일체중생 즉비중생 수보리 여래 시
一切諸相 卽是非相 又說 一切衆生 卽非衆生 須菩堤 如來 是
진어자 실어자 여어자 불광어자 불이어자 수보리 여래소득
眞語者 實語者 如語者 不 *語者 不異語者 須菩堤 如來所得
법 차법 무실무허 수보리 약보살 심주어법 이행보시 여인입
法 此法 無實無虛 須菩堤 若菩薩 心住於法 而行布施 如人入
암 즉무소견 약보살 심부주법 이행보시 여인유목 일광명조
闇 則無所見 若菩薩 心不住法 而行布施 如人有目 日光明照
견종종색 수보리 당래지세 약유선남자선여인 능어차경 수지
見種種色 須菩提 當來之世 若有善男子善女人 能於此經 受持
독송 즉위여래 이불지혜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 무량 무변공덕
讀誦 則爲如來 以佛智慧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得成就 無量 無邊功德
지경공덕분 제십오 持經功德分 第十五
수보리 약유선남자선여인 초일분 이항하사등신보시 중일분
須菩堤 若有善男子善女人 初日分 以恒河沙等身布施 中日分
부이항하사등신보시 후일분 역이항하사등신보시 여시무량백
復以恒河沙等身布施 後日分 亦以恒河沙等身布施 如是無量百
천만억겁 이신보시 약부유인 문차경전 신심불역 기복승피
千萬億劫 以身布施 若復有人 聞此經典 信心不逆 其福勝彼
하황서사수지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이요언지 시경유 불가사
何況書寫受持讀誦 爲人解說 須菩堤 以要言之 是經有 不可思
의 불가칭량 무변공덕 여래 위발대승자설 위발최상승자설
議 不可稱量 無邊功德 如來 爲發大乘者說 爲發最上乘者說
약유인 능수지독송 광위인설 여래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
若有人 能受持讀誦 廣爲人說 如來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得
성취 불가량 불가칭 무유변 불가사의공덕 여시인등 즉위하
成就 不可量 不可稱 無有邊 不可思議功德 如是人等 則爲荷
담 여래 아뇩다라삼먁삼보리 하이고 수보리 약요소법자 착
擔 如來 阿 *多羅三 *三菩提 何以故 須菩堤 若樂小法者 着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즉어차경 불능청수독송 위인해설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則於此經 不能聽受讀誦 爲人解說
수보리 재재처처 약유차경 일체세간 천인아수라 소응공양
須菩堤 在在處處 若有此經 一切世間 天人阿修羅 所應供養
당지차처 즉위시탑 개응공경 작례위요 이제화향 이산기처
當知此處 則爲是塔 皆應恭敬 作禮圍繞 以諸華香 而散其處
능정업장분 제십육 能淨業障分 第十六
부차 수보리 선남자선여인 수지독송차경 약위인경천 시인
復次 須菩堤 善男子善女人 受持讀誦此經 若爲人輕賤 是人
선세죄업 응타악도 이금세인 경천고 선세죄업 즉위소멸 당
先世罪業 應墮惡道 以今世人 輕賤故 先世罪業 則爲消滅 當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아념 과거 무량아승지겁 어
得阿 *多羅三 *三菩堤 須菩堤 我念 過去 無量阿僧祈劫 於
연등불전 득치팔백사천만억나유타제불 실개공양승사 무공과
燃燈佛前 得値八百四千萬億那由他諸佛 悉皆供養承事 無空過
자 약부유인 어후말세 능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어아소공양
者 若復有人 於後末世 能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於我所供養
제불공덕 백분불급일 천만억분 내지 산수비유 소불능급
諸佛功德 百分不及一 千萬億分 乃至 算數譬喩 所不能及
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어후말세 유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須菩堤 若善男子善女人 於後末世 有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아약구설자 혹유인문 심즉광란 호의불신 수보리 당지 시경 의 불가사의 과보역 불가사의
我若具說者 或有人聞 心則狂亂 狐疑不信 須菩堤 當知 是經 義 不可思議 果報亦 不可思議
구경무아분 제십칠 究竟無我分 第十七
이시 수보리백불언 세존 선남자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
爾時 須菩堤白佛言 世尊 善男子善女人 發阿 *多羅三 *三菩
리심 운하응주 운하항복기심 불고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발
堤心 云何應住 云何降伏其心 佛告須菩堤 若善男子善女人 發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당생여시심 아응멸도일체중생 멸도
阿?多羅三 *三菩堤心者 當生如是心 我應滅度一切衆生 滅度
일체중생이 이무유일중생 실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一切衆生已 而無有一衆生 實滅度者 何以故 須菩堤 若菩薩
유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소이자하 수보리 실무
有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則非菩薩 所以者何 須菩提 實無
유법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어
有法 發阿 *多羅三 *三菩提心者 須菩堤 於意云何 如來 於
연등불소 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부 불야 세존 여아해불
燃燈佛所 有法 得阿 *多羅三 *三菩堤不 不也 世尊 如我解佛
소설의 불 어연등불소 무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불언
所說義 佛 於燃燈佛所 無有法 得阿 *多羅三 *三菩堤 佛言
여시여시 수보리 실무유법 여래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
如是如是 須菩提 實無有法 如來 得阿 *多羅三 *三菩提 須菩
리 약유법 여래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자 연등불 즉불여아수
堤 若有法 如來 得阿 *多羅三 *三菩堤者 燃燈佛 則不與我授
기 여어내세 당득작불 호석가모니 이실무유법 득아뇩다라삼
記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釋迦牟尼 以實無有法 得阿 *多羅三
먁삼보리 시고 연등불 여아수기 작시언 여어내세 당득작불
*三菩堤 是故 燃燈佛 與我授記 作是言 汝於來世 當得作佛
호석가모니 하이고 여래자 즉제법여의 약유인언 여래득아뇩
號釋迦牟尼 何以故 如來者 卽諸法如義 若有人言 如來得阿*
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실무유법 불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多羅三 *三菩堤 須菩堤 實無有法 佛得阿 *多羅三 *三菩提
수보리 여래소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어시중 무실무허 시고
須菩提 如來所得 阿 *多羅三 *三菩堤 於是中 無實無虛 是故
여래설일체법 개시불법 수보리 소언일체법자 즉비일체법
如來說一切法 皆是佛法 須菩堤 所言一切法者 卽非一切法
시고 명일체법 수보리 비여인신장대 수보리언 세존 여래설
是故 名一切法 須菩堤 譬如人身長大 須菩堤言 世尊 如來說
인신장대 즉위비대신 시명대신 수보리 보살역여시 약작시언
人身長大 卽爲非大身 是名大身 須菩堤 菩薩亦如是 若作是言
아당멸도 무량중생 즉불명보살 하이고 수보리 실무유법 명
我當滅度 無量衆生 則不名菩薩 何以故 須菩堤 實無有法 名
위보살 시고 불설일체법 무아 무인 무중생 무수자 수보리
爲菩薩 是故 佛說一切法 無我 無人 無衆生 無壽者 須菩堤
약보살 작시언 아당장엄불토 시불명보살 하이고 여래설
若菩薩 作是言 我當莊嚴佛土 是不名菩薩 何以故 如來說
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수보리 약보살 통달무아법자 여래설명 진시보살
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須菩堤 若菩薩 通達無我法者 如來說名 眞是菩薩
일체동관분 제십팔 一體同觀分 第十八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육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육안 수보
須菩堤 於意云何 如來有肉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肉眼 須菩
리 어의운하 여래유천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천안 수보리 어
堤 於意云何 如來有天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天眼 須菩堤 於
의운하 여래유혜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혜안 수보리 어의운
意云何 如來有慧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慧眼 須菩堤 於意云
하 여래유법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법안 수보리 어의운하
何 如來有法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法眼 須菩堤 於意云何
여래유불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불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항
如來有佛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佛眼 須菩堤 於意云何 如恒
하중소유사 불설시사부 여시 세존 여래설시사 수보리 어의
河中所有沙 佛說是沙不 如是 世尊 如來說是沙 須菩堤 於意
운하 여일항하중소유사 유여시사등항하 시제항하소유사수
云何 如一恒河中所有沙 有如是沙等恒河 是諸恒河所有沙數
불세계 여시 영위다부 심다 세존 불고수보리 이소국토중 소
佛世界 如是 寧爲多不 甚多 世尊 佛告須菩堤 爾所國土中 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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有衆生 若干種心 如來悉知 何以故 如來說諸心 皆爲非心 是
명위심 소이자하 수보리 과거심불가득 현재심불가득 미래심 불가득
名爲心 所以者何 須菩堤 過去心不可得 現在心不可得 未來心 不可得
법계통화분 제십구 法界通化分 第十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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須菩堤 於意云何 若有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이시인연 득복다부 여시 세존 차인 이시인연 득복심다 수보
以是因緣 得福多不 如是 世尊 此人 以是因緣 得福甚多 須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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堤 若福德有實 如來不說 得福德多 以福德無故 如來說 得福德多
이색이상분 제이십 離色離相分 第二十
수보리 어의운하 불 가이구족색신견부 불야 세존 여래 불응
須菩堤 於意云何 佛 可以具足色身見不 不也 世尊 如來 不應
이구족색신견 하이고 여래설 구족색신 즉비구족색신 시명구
以具足色身見 何以故 如來說 具足色身 卽非具足色身 是名具
족색신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가이구족제상견부 불야 세존
足色身 須菩堤 於意云何 如來 可以具足諸相見不 不也 世尊
여래 불응이구족제상견 하이고 여래설 제상구족 즉비구족 시명제상구족
如來 不應以具足諸相見 何以故 如來說 諸相具足 卽非具足 是名諸相具足
비설소설분 제이십일 非說所說分 第二十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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須菩堤 汝勿謂 如來作是念 我當有所說法 莫作是念 何以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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若人言 如來有所說法 則爲謗佛 不能解我所說故 須菩堤 說法
자 무법가설 시명설법 이시 혜명수보리백불언 세존 파유중
者 無法可說 是名說法 爾時 慧命須菩堤白佛言 世尊 頗有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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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 於未來世 聞說是法 生信心不 佛言須菩堤 彼非衆生 非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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衆生 何以故 須菩堤 衆生衆生者 如來說 非衆生 是名衆生
무법가득분 제이십이 無法可得分 第二十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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須菩堤白佛言 世尊 佛得阿 *多羅三 *三菩堤 爲無所得耶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아어아뇩다라삼먁삼보리 내지 무유소
佛言 如是如是 須菩堤 我於阿 *多羅三 *三菩堤 乃至 無有少
법가득 시명 아뇩다라삼먁삼보리
法可得 是名 阿 *多羅三 *三菩堤
정심행선분 제이십삼 淨心行善分 第二十三
부차 수보리 시법평등 무유고하 시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이
復次 須菩堤 是法平等 無有高下 是名阿 *多羅三 *三菩堤 以
무아 무인 무중생 무수자 수일체선법 즉득아뇩다라삼먁삼보
無我 無人 無衆生 無壽者 修一切善法 則得阿 *多羅三 *三菩
리 수보리 소언선법자 여래설 즉비선법 시명선법
堤 須菩堤 所言善法者 如來說 卽非善法 是名善法
복지무비분 제이십사 福智無比分 第二十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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須菩堤 若三千大千世界中 所有諸須彌山王 如是等七寶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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有人持用布施 若人 以此般若波羅蜜經 乃至四句偈等 受持讀
송 위타인설 어전복덕 백분불급일 백천만억분 내지 산수비 유 소불능급
誦 爲他人說 於前福德 百分不及一 百千萬億分 乃至 算數譬 喩 所不能及
화무소화분 제이십오 化無所化分 第二十五
수보리 어의운하 여등물위 여래작시념 아당도중생 수보리
須菩堤 於意云何 汝等勿爲 如來作是念 我當度衆生 須菩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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莫作是念 何以故 實無有衆生 如來度者 若有衆生 如來度者
여래즉 유아인중생수자 수보리 여래설유아자 즉비유아 이범
如來則 有我人衆生壽者 須菩堤 如來說有我者 卽非有我 而凡
부지인 이위유아 수보리 범부자 여래설 즉비범부 시명범부
夫之人 以爲有我 須菩堤 凡夫者 如來說 卽非凡夫 是名凡夫
법신비상분 제이십육 法身非相分 第二十六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관여래부 수보리언 여시여시
須菩堤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觀如來不 須菩堤言 如是如是
이삼십이상 관여래 불언수보리 약이삼십이상 관여래자 전륜
以三十二相 觀如來 佛言須菩堤 若以三十二相 觀如來者 轉輪
성왕 즉시여래 수보리백불언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응이삼
聖王 則是如來 須菩堤白佛言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不應以三
십이상 관여래 이시 세존이설게언
十二相 觀如來 爾時 世尊而說偈言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무단무멸분 제이십칠 無斷無滅分 第二十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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須菩堤 汝若作是念 如來 不以具足相故 得阿 *多羅三 *三菩
리 수보리 막작시념 여래 불이구족상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
堤 須菩堤 莫作是念 如來 不以具足相故 得阿 *多羅三 *三菩
리 수보리 여약작시념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설제법단
堤 須菩堤 汝若作是念 發阿 *多羅三 *三菩堤心者 說諸法斷
멸 막작시념 하이고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법 불설단 멸상
滅 莫作是念 何以故 發阿 *多羅三 *三菩堤心者 於法 不說斷 滅相
불수불탐분 제이십팔 不受不貪分 第二十八
수보리 약보살 이만항하사등세계칠보 지용보시 약부유인 지
須菩堤 若菩薩 以滿恒河沙等世界七寶 持用布施 若復有人 知
일체법 무아 득성어인 차보살 승전보살소득공덕 하이고 수
一切法 無我 得成於忍 此菩薩 勝前菩薩所得功德 何以故 須
보리 이제보살 불수복덕고 수보리백불언 세존 운하보살 불
菩堤 以諸菩薩 不受福德故 須菩堤白佛言 世尊 云何菩薩 不
수복덕 수보리 보살 소작복덕 불응탐착 시고 설불수복덕
受福德 須菩堤 菩薩 所作福德 不應貪着 是故 說不受福德
위의적정분 제이십구 威儀寂靜分 第二十九
수보리 약유인언 여래 약래약거약좌약와 시인 불해아소설의
須菩堤 若有人言 如來 若來若去若坐若臥 是人 不解我所說義
하이고 여래자 무소종래 역무소거 고명여래
何以故 如來者 無所從來 亦無所去 故名如來
일합이상분 제삼십 一合理相分 第三十
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이삼천대천세계 쇄위미진 어의운하
須菩堤 若善男子善女人 以三千大千世界 碎爲微塵 於意云何
시미진중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약시미진중
是微塵衆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若是微塵衆
실유자 불즉불설 시미진중 소이자하 불설미진중 즉비미진중
實有者 佛則不說 是微塵衆 所以者何 佛說微塵衆 卽非微塵衆
시명미진중 세존 여래소설 삼천대천세계 즉비세계 시명세계
是名微塵衆 世尊 如來所說 三千大千世界 卽非世界 是名世界
하이고 약세계실유자 즉시일합상 여래설일합상 즉비일합상
何以故 若世界實有者 則是一合相 如來說一合相 卽非一合相
시명일합상 수보리 일합상자 즉시불가설 단범부지인 탐착기사
是名一合相 須菩堤 一合相者 則是不可說 但凡夫之人 貪着其事
지견불생분 제삼십일 知見不生分 第三十一
수보리 약인언 불설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수보리 어의
須菩堤 若人言 佛說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須菩堤 於意
운하 시인해 아소설의부 불야 세존 시인 불해 여래소설의
云何 是人解 我所說義不 不也 世尊 是人 不解 如來所說義
하이고 세존설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즉비 아견 인견
何以故 世尊說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卽非我見 人見
중생견 수자견 시명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수보리 발아
衆生見 壽者見 是名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須菩堤 發阿
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일체법 응여시지 여시견 여시신해
*多羅三 *三菩堤心者 於一切法 應如是知 如是見 如是信解
불생법상 수보리 소언법상자 여래설 즉비법상 시명법상
不生法相 須菩堤 所言法相者 如來說 卽非法相 是名法相
응화비진분 제삼십이 應化非眞分 第三十二
수보리 약유인 이만무량아승지세계칠보 지용보시 약유선남
須菩堤 若有人 以滿無量阿僧祈世界七寶 持用布施 若有善男
자선여인 발보살심자 지어차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인
子善女人 發菩薩心者 持於此經 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人
연설 기복승피 운하위인연설 불취어상 여여부동 하이고
演說 其福勝彼 云何爲人演說 不取於相 如如不動 何以故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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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說是經已 長老須菩堤 及諸比丘比丘尼 優婆塞優婆尼 一切
세간천인아수라 문불소설 개대환희 신수봉행
世間天人阿修羅 聞佛所說 皆大歡喜 信受奉行
금강반야바라밀경 종 -- 金剛般若波羅密經 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