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발심시변정각(初發心時便正覺)이라는 말은
처음 깨달음의 마음을 내는 그 안에 이미 깨달음이 성취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처음 보리심을 내는 순간이 중요하다는 의미가 강하게 내포되어 있습니다.
깨달음의 지혜를 얻고자 하는 마음인 보리심에는 이미 깨달음의 정각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처음 내는 보리심이 비로소 많은 행을 닦아 깨달음을 완성하는 것이므로 보살은 반드시 최초에 이 마음을 내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러므로 대승 불교에서는 특히 보리심을 내는 발보리심(發菩提心), 즉 발심을 중시하고 처음으로 깨달음의 지혜를 얻고자 하는 초발심은 정각을 얻는데 있어 핵심적 요소라 봅니다.
보리심을 내는 발심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즉 생사와 열반의 모습을 보고 생사를 여의고 열반을 구하는 상발심(相發心)과,
생사의 본성은 열반과 다르지 않다는 평등심을 비로소 일으키는 식상발심(息相發心)과,
보리의 본성은 자신의 마음이라고 알아서 자기의 본심으로 돌아가는 진발심(眞發心)의 세 종류가 있습니다.
세 종류의 발심인 상발심과 식상발심과 진발심이 처음 보리심을 낼 때와 일치하여 수행하는 과정이 바로 정각을 성취하는 과정이 되는 것이므로
보살은 초발심으로부터 부처님의 경지에 이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초발심시변정각은 처음 불도에 입문하여
보살이 보리심을 내면서 청정한 자신의 자성을 깨닫고,
청정한 자신의 자성에서 생사와 열반을 다르다고 알고,
다시 한번 생사와 열반의 모습은 부처님께서 중생 속에 있듯 한결같다고 아는 과정을 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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