尋劍堂

아비달마불교--5위75법

難勝 2008. 11. 18. 05:32

아비달마불교--5위75법

 

아비달마불교--5위75법 (“구사론”의 존재론 분석:설일체유부)


1.색법(色法:물질)---11 

 ①-5근(根:다섯가지 인식능력)

    :안(眼), 이(耳), 비(鼻), 설(舌), 신(身),

 ②-5경(境:다섯대상)

   :색(色:빛깔과 모양), 성(聲:소리), 향(香:냄새), 미(味:맛), 촉(觸:닿음)

 ③-무표색(無表色:드러나지 않는 물질)


2.심왕법(心王法:마음)--1

 ①-심(心:마음)



3.심소유법(心所有法)---46


(1)-대지법(大地法:큰 마음작용)-10

좋고, 나쁘고, 그저 그런 모든 마음과 반드시 함께 일어나는 의식작용을 말한다.

①-즐거움과 괴로움과 그저 그렇다고 받아들임-수(受)

②-일으킨 생각-상(想)

③-지속되는 생각-사(思)

④-여섯 인식능력과 여섯 대상과 알음알이가 화합함-촉(觸)

⑤-대상에 주의를 기울임-작의(作意)

⑥-어떤 일을 하고자 하는 욕구-욕(欲)

⑦-대상이 어떠한 것인가를 확인하고 앎-승해(勝解)

⑧-마음을 챙김-염(念)

⑨-정신을 집중함-정(定)

⑩-분별하고 판단함이다.-혜(慧)


(2)대선지법(大善地法:유익한 마음작용)-10

좋은 마음과 함께 일어나는 의식작용을 말한다.


①-마음이 청정하여 모든 대상에 대해 의심하지 않고 확신을 가짐-신(信)

②-좋은 법을 수행하며 항상 옳은 일에 정진하여 게으르지 않음-방일(放逸)

③-몸과 마음을 경쾌하게 하고 안정을 지속함-경안(輕安)

④-마음이 침체하거나 요동하지 않고 평등하여 치우치지 않음-사(捨)

⑤-양심을 가지고 자신의 허물을 부끄러워하거나 스스로 부끄러워함-참(懺)

⑥-수치심을 가지고 자신의 허물을 부끄러워하거나 남에게 부끄러워함-괴(愧)

⑦-이미 얻은 재물에 탐착하지 않고 앞으로 과욕하지 않음-무탐(無貪)

⑧-사람을 비롯한 중생들에게 성내지 않고 사랑함-무진(無瞋)

⑨-다른 사람에게 손해와 괴로움을 주지 않음-불해(不害)

⑩-옳은 일에 용맹스럽게 정진하며 진리탐구에 힘씀이다.-근(勤)



(3)대불선지법(大不善地法:해로운 마음 작용)-2

나쁜 마음과 함께 일어나는 의식작용을 말한다.


①-양심이 없어 자신의 허물을 부끄러워하지 않음 또는 스스로에 대해 부끄럽게 여기지 않음-무참(無懺)

②-수치심이 없어 자신의 허물을 부끄럽워하지 않음 또는 남에 대해 부끄럽게 여기지 않음이다.-무괴(無愧)


(4)대번뇌지법(大煩惱址法:큰 번뇌의 마음작용)-6

번뇌로 크게 더러워진 마음과 함께 일어나는 의식작용을 말한다.


①-어리석은 마음으로 진리를 착각함-치(痴)

②-나쁜 일에 참여하고 착한 일에 등한하여 모든 일에 게으름-방일(放逸)

③-좋은 법을 닦지 않고 모든 일에 의욕이 없음- 뢰태(賴怠)

④-번뇌로 안하여 모든 일에 확신을 갖지 않음-불신(不信)

⑤-몸이 침울하며 어떤 일에도 마음이 안정되지 않음-혼침(惛沈)

⑥-마음이 고요하지 못하고 흔들림이다.-도거(掉擧)


(5) 소번뇌지법(小煩惱地法:작은 번뇌의 마음작용)-10

번뇌로 일부 더러워진 마음과 함께 일어나는 의식작용을 말한다.


①-화냄-분(忿)

②-분노의 대상에 대한 원한-한(恨)

③-아첨하고 거짓말을 하여 상대를 기쁘게 함-아첨할첨(諂) 

④-다른 이의 좋은 일에 기뻐하지 않음-질(嫉)

⑤-나쁜 일에 집착하여 다른 사람의 충고를 듣지 않음-뇌(惱),불사(不捨)

⑥-자기의 허물을 숨김-복(覆)

⑦-재물이나 법을 베풂에 인색함-아낄 간(慳) 

⑧-타인을 속여 잘못되게 함-속일광(誑)

⑨-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훌륭하다고 생각하여 자신에 집착함-교만할교(憍)

⑩-다른 이에게 해를 끼치고자 함이다.-해(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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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부정지법(不定地法:일정하지 않은 마음작용)-8

좋거나 나쁘거나 그저 그런 어떠한 마음과도 함께 일어날 수 있는 의식작용을 말한다.


①-추론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는 거친 마음의 활동-심(尋)

②-미세한 마음의 활동-엿볼사(伺)

③-마음이 흐리멍덩하게 함-수면(睡眠)

④-악한 행위-악작(惡作)

⑤-마음에 드는 대상에 대한 애착-탐(貪)

⑥-마음에 들지 않는 대상에 대하여 미워하고 성냄-진(瞋)

⑦-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훌륭하다고 망상하여 과시함-거드름만(慢)

⑧-진리에 대해 의심함이다.-의(疑)



4- 심불상응행법(心不相應行法:마음과 함께 일어나지 않는 작용)

정신도 물질도 아니며, 마음과 마음작용도 아니면서도 존재하는 것으로는 열 네 가지가 있다.


①-모든 중생의 몸 가운데에 물질과 마음정신 등의 모든 것을 얻는 작용-득(得)

②-모든 중생의 몸 가운데에 물질과 마음정신 등의 모든 것을 얻지 못하게 하는 작용- 비득(非得)

③-중생들의 서로같은 점-동분(同分)

④-마음과 마음작용이 모두 없는 상태-무상과(無想果)

⑤-마음과 마음작용을 없애는 선정-무상정(無想定)

⑥-번뇌를 다 사라지게 하는 선정-멸진정(滅盡定)

⑦-죽음에 다다르지 않도록 하는 힘- 명근(命根)

⑧-생겨나게 하는 힘-생(生)

⑨-머물게 하는 힘-주(住)

⑩-쇠퇴하게 하는 힘-이(異)

⑪-사라지게 하는 힘-멸(滅)

⑫-물, 불, 소나무, 산과 같이 그 개념을 떠올리게 하는 힘-명신(名身)

⑬-“산이 높다”와 같이 문장으로 뜻이 둘 이상 모여 완전한 의미를 갖게 하는 힘-구신(句身)

⑭-“가, 나, 다”와 같이 소리로 된 의미가 없는 문체이다.-문신(文身)



5- 무위법(無爲法:조작함이 없음)-3

조작함이 없이 홀로 존재하는 영원불멸하는 법으로 세 가지로 분류한다.


①-허공무위(虛空無爲):모든 존재를 능히 받아 들여 자유롭게 존재하고 움직이게

    하는 변함없는 공  간을 말한다.

②-택멸무위(擇滅無爲):택은 간택의 뜻으로 번뇌가 없는 지혜를 말한다.

    멸은 적멸의뜻으로 모든 번뇌의 장애와 묶임에서 벗어난 열반의 경지를 말한다.

    지혜의 힘으로 번뇌의 얽매임에서 벗어난 절대선의 경지를 말한다.

③-비택멸무위(非擇滅無爲):지혜의 힘이 아니라 업력에 의해 생멸의 인연이

     끊어진 불생불멸의 경지를 말한다. 초기불교에서는 무위를 존재론적이 아닌

     생사윤회를 초월한 열반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