尋劍堂

제4회 포교사고시 문제 및 정답(10)

難勝 2009. 1. 14. 04:10


단답식


1.  (문 21, 변형) 고대 인도의 바라문들은 네 가지 생활 단계를 따라 살아가야 했다. 네 시기를 순서대로 나열하시오.

<범행기, 가주기, 임서기, 유행기>            


2.  (신조) 계율들은 부처님이 여러 가지 사항을 예견하고자 한꺼번에 제정한 것이 아니라는 데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현재 전해지고 있는 계율의 조목들은 필요에 따라서 그때그때 제정된 것이다. 즉 교단내에 어떠한 비행이 있을 때마다 그것을 규제하는 금지조항을 만들었던 것이다. 이런 식의 계율제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수범수제(隨犯隨制)>


3.  (신조, 중)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부처님의 제자의 이름은?

그의 생년월일은 세존과 같다고도 하며, 대단히 총명하여 어려서 4베다와 5명(明)을 통달하였고, 부처님이 녹야원에서 설법하심을 듣고 귀의하였다. 사리불도 그의 덕을 사모하였으며, 인격과 변재로서 중생교화에 전력하였다. 만원자(滿願子)만자자(滿子子)라고 번역한다.

 <부루나>    


4.  (문제풀이 75, 응용) 보시를 행할 때는 보시를 베푸는 자, 받는 자, 보시하는 내용이 되는 물건의 세 가지가 본질적으로 공한 것이어서 거기에는 아무 것도 집착이 없어야 한다. 이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삼륜청정(三輪淸淨) 또는 삼분청정(三分淸淨)>


5.  (신조) 『소품반야경』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기 위해서 특히 강조하고 있는 것은?

 <회향>                       


6.  (문 18, 응용) 1930년 김법린과 최범술 등이 조직하여 한용운을 총재로 추대한 조직은?

 <만당(卍黨)>


7.  (문 35, 변형) 유식사상에서 우리가 행동하는 모든 업에 대하여 훈습된 습기들을 종자의 형태로 저장하는 식은 무엇인가?

 <아뢰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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