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다음은 삼국시대 불교의 전래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백제는 중국 남조(南朝)의 격의불교(格義佛敎)를 받아들였다.
② 공식 기록으로 삼국 중 불교가 처음 전해진 나라는 고구려이다.
③ 신라에는 고구려의 묵호자에 의해 불교가 전래되었다.
④ 백제는 일본에 불교와 선진문물을 전해주었다.
중국측의 기록(고승전)에서는 지순 도림(지둔이라고도 함. 314~366)이 고구려에 격의불 교를 전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18. 고려시대 유교와 불교의 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고려의 문벌귀족들은 대체로 유교와 불교를 겸수하였다.
② 선종은 심성의 도야를 강조함으로써 장차 성리학을 받아들일 수 있는 터전을 닦았다.
③ 고려의 귀족 자제들은 유교, 불교 양계로 진출하였다.
④ 이제현과 이색 등은 불교의 입장에서 유교의 폐단을 지적하였다.
이제현, 이색 등은 고려 말기의 유학자입니다. 따라서 유교의 입장에서 불교의 폐단을
지적한 것입니다.
19. 다음은 조선시대 불교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옳은 것은?
① 왕족과 양반가의 부녀자들마저 대대로 믿어 온 불교를 배척하였다.
② 각 종단은 선종과 교종으로 통합되는 등 종교탄압을 받았다.
③ 임진왜란 이후 승병 활동에 대한 보답으로 불교 탄압은 완전히 사라졌다.
④ 스님들의 신분은 낮았지만 도성출입은 자유롭게 허용되었다.
조선시대에는 불교가 억제를 받았지만 왕가나 서민 가리지 않고 주로 부녀자들에 의해
꾸준히 유지가 되었습니다. 왕실에서도 원찰이라 하여 사찰을 보호하는 경우도 많았는 데, 서울 주변의 봉은사, 봉원사 등등 봉(奉)자가 들어가는 사찰이 대표적입니다.
임진왜란 이후에도 불교의 탄압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고, 조선 말기에 들어서야
스님의 도성출입이 허용되었습니다.
성군으로 일컫는 세종 재위시에 선종, 교종의 통합이 된 것은 아이러니이기도 합니다.
20. 다음 중 중국불교의 특징이라고 불 수 없는 것은?
① 중국 고유의 사상과 서로 접촉하면서 끊임없이 발전하였다.
② 경전번역과 강습을 통하여 성립되었다.
③ 전래 초기에는 대승경전이 우선 전래되었다.
④ 천태종, 화엄종, 선종이 형성되었다.
중국불교의 특징을 모두 설명한 문제입니다.
단지 중국에 불교가 전래될 초기에는 대승경전이 아니고 부도경, 아함경 등 초기경전이 전래되었습니다. 대승경전인 화엄경, 법화경 등은 훨씬 후대에 전해졌습니다.
21. 백장(百丈)의 제자인 의현(義玄)이 개조이며, 청원(靑原)계통의 조동종(曹洞宗)과 함께 오늘날까지도 이어지고 있고, 오래도록 중국의 선종을 대표하고 있는 종파는?
① 위앙종(爲仰宗) ② 임제종(臨濟宗) ③ 운문중(雲門宗) ④ 법안종(法眼宗)
선종 제6조 혜능으로부터 남악(南嶽)·마조(馬祖)·백장(百丈)·황벽(黃檗)을 거쳐 임제(臨濟) 의현에 이르러 일가를 이룬 종파입니다.
의현은 황벽의 법통을 잇고, 당나라 선종 때 진주의 임제원에 있던 승려로, 그의 선풍 은 특별히 준엄한 수단으로 학인들을 제접하여 종풍을 떨쳤는데, 그의 6대 법손은 석상 초원이 있고, 그 밑의 황룡 혜남과 양기 방회가 두 파로 갈라졌습니다.
그들 후대에서 인물이 많이 나와 송나라 때는 그의 종풍이 더욱 번창하여, 원(元)·명(明) 나라에까지 상당한 세력을 뻗쳤다고 합니다.
한국의 선종은 대개가 이 임제종풍이었는데, 태고(太古) 보우(普愚)와 나옹 이후부터는 확실하게 임제종의 법통을 이어받았습니다.
22. 다음 중 불교신도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것은?
① 삼귀의계-오계 ② 팔정도-육바라밀
③ 오계-팔정도 ④ 삼귀의계-육바라밀
삼귀의와 5계는 불자로서 지켜야 할 계율입니다.
팔정도는 수행 방법, 육바라밀은 불자로서 행하여야 할 실천 덕목입니다.
23. 사찰에서 대중들이 함께 모여 육체적 노동을 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정근 ② 울력 ③ 안거 ④ 인가
울력은 운력(運力)에서 나온 말인데 사찰에서의 모든 노동행위를 말합니다.
요즘과 달리 예전에는 거의 자급자족으로 생활을 해야했기에 모든 이들이 함께 힘을
합쳐서 했는데 지금은 이렇다 할 울력 행동을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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