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교법으로 일체 중생의 번뇌를 씻는 것을 법의 수레바퀴로 표현했다. 초기 불교의 교단에서는 부처님의 설법을 뜻하는 말로 사용되었으나 중국에서는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분류하는 교상판석에 많이 붙여 사용하였다.
대표적인 주창자로는 축도생.길장.진체.현장등이 있다. 축도생은 부처님의 일대교설을 선정법륜.방편법륜.진실법륜.무여법륜의 4법륜으로 분류하였고 길장은 근본법륜.지말법륜.섭말귀본법륜의 3법륜으로 진제는 전법륜.조법륜.지법륜의 3법륜으로 현장은 사제법륜.무상법륜.요의법륜의 셋으로 분류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이와같은 법륜설을 널리 채택한 고승은 신라 원효스님이다. 원효는 그의 저서인 <열반종요> <법화경종요> 등에서 이를 상세하게 설명했다. 길장의 3종 법륜에 대하여 원효는 근본법륜이란 부처님이 처음 성도하여 화엄회상에서 보살들을 위하여 일인일과의 법문을 말한 것이고, 지말법륜은 복이 엷고 조기가 둔한 무리들이 그 깊은 일인일과의 법문을 알아듣지 못하기 때문에 일승을 삼승으로 나누어 설한 것이라 했다.
섭말귀본법륜은 부처님이 40년동안 삼승의 법문을 설하여 그들의 근기를 향상시킨 뒤에 다시 삼승을 일승으로 돌아가게 하기 위하여 설한 <법화경>등의 가르침이라 했다.
또 진제의 3법륜에 대해서는 유상법륜.무상법륜.무상무상법륜으로 바꾸어서 해설하였다. 유상법륜은 오직 성문승을 지향하는 사람을 위한 것으로서 사제를 근본으로하여 법륜을 즐기는 교법이며 <아함경>이 이에 해당한다. 무상법륜은 보살승을 지향하는 사람을 위한 것으로서 법의 공성을 근본으로 하여 법륜을 굴리는 교법이며 <반야경>이 여기에 해당한다.
또 무상무상법륜은 삼승을 모두 지향하는 이를 위한 것으로서 법공과 무자성을 근본으로 하여 법륜을 즐기되 위가 없고 더 받아들일 것이 없기 때문에 이와같은 이름을 붙였으며 <해심밀경>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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