尋劍堂

불교용어 간단해설(3)

難勝 2007. 10. 31. 04:43
 

마군(摩軍) 악마들의 군병. 불도 수행을 방해하는 온갖악한 일을 모두 마군이라고도 한다.

마니(摩尼) 여의주(如意珠)를 가르킴. 이구슬은 용왕의 뇌속에서 나온것이라 하며 사람이 이 구슬을 가지면 독이 해칠수 없고 불에 들어가도 타지 않는 공덕이 있다고 함.

마하(摩何) 크다, 많다, 뛰어나다는 뜻

마하살(薩) 대사(大士)의 원어인 마하삿트와의 음역어로 보살에 대한 미칭(美稱). 보살은 자리(自利) 이타(利他)의 대원행(大願行)을 가졌으므로 마하살이라 함. 부처를 제외하고 중생가운데서 맨 윗자리에 있으므로 대(大)자를 더하여 대사라고 한다.

만다라 모든 법을 원만하게 갖추어 결함이 없는 것을 뜻함. 단(壇), 도량, 윤원구족(具足)등으로 번역된다.

만월(滿月)보살 둥근 달과 같이 공덕이 원만하고 상호가 원만한 보살로서 빛을 모든 중생에게 골고루 비춰준다. 관음 보살의 화신임.

명주(明珠) 명월(明月) 마니 라고도 함. 보주의 빛이 밝은 달과 같으므로 이롸 간이 말함.

명호(名號) 이름과 호칭. 특히 불보살의 이름을 가리키는 말.

목환자(木患子) 무환자과의 낙엽교목. 열매는 염주의 소재가 된다. 무환자(無患子) 또는 목란자(木欒子) 나무라고도 한다.

몽중(夢中)사 꿈속의 일. 허망한 인생이 바로 꿈을 꾸고있는 것 같다고 비유한말

묘각(妙覺) 불과(佛果)를 말함. 보살 수행의 계위(階位)중 마지막 단계. 등각(等覺)위에 있는 보살이 다시 무명을 끊고 이지위에 들어간다. 온갖 번뇌를 끊어 버린 부처의 자리이다.

묘경(妙境) 불가사의 한 경계. 관법의 지혜로 볼때에는 그 대상인 만법의 하나 하나가 모두 실상의 이치를 가지고 있는 것을 뜻함.

묘법(妙法) 미묘한 법문. 묘란 불가사의한 것, 법은 교법(敎法)을 뜻한다. 즉 부처님 일대의 설교 전체를 가리킨다. 제법(諸法) 실상(實相)에 대한 법문을 뜻한다.

묘용(妙用) 교묘한 할용. 신묘(神妙)한 것

무간(無間)지옥 8열(熱) 지옥중 하나. 괴로움이 쉼없고 끝없으므로 무간이라 한다.

무기(無記)왕생(往生) 4종 왕생의 하나. 평생동안 신심(信心)을 내어 아미타불의 구도(救度)를 받던이 이는 임중 때에 무심 상태에 빠져서 그대로 절명하더라도 반드시 극락 세계에 왕생하게 되는 것.

무념(無念) 대상의 상(相)을 초월한 진여(眞如)의 본성을 관(觀)하여 마음까지도 여의는 것

무량광(無量光) 아미타불이 발하는 밝은 빛

무량광천(無量光天) 색계18천 중 제 5천이며, 제2선천 중 제2천. 이하늘에 태어나면 몸에서 빛을 발하는 것이 한량없기 때문에 무량광천이라 이름함.

무량(無量)수(壽) 한량없이 긴 생명

무량정천 색계의 3선천 중 제 2천. 마음에 즐거운 감각이 있으며, 그 아래 선천보다 승묘함이 헤아릴 수 없기에 무량정천이라함

무번천(無煩天) 색계 18천 중 제 14선천 중에서 불환과를 증득한 성자가 거주하는 것인 정거천(淨居天) 중하나

무상(無常) 물(物), 심(心)을 비롯하여 모든 사물이 한 찰나에도 생멸 변화하여 상주(常住)하지않음을 뜻한다.

무상(無常)각 불과(佛果)를 가리킴. 위가없이 높은 깨달음. 부처님의 지혜로 깨닫는 열반의 묘한 이치

무아(無我) 마음이 온통 한곳에 쏠려 자기자신을 잊는 것. 도는 나라는 관념이 없는 것, 자신의 존재마저 잊는 것. 만물은 상주(常住) 불변한 어떤주체도 없다는 사상

미륵(彌勒)보살 석가모니가 입적한 뒤 56억 7천만년후에 다시 사바세계에 출현하여 화림원의 용화(龍華)수 아래서 깨달음을 성취한뒤, 용화세계를 건설하고 3회의 설법을 통해 수많은 중생을 구제해줄 보살

미진(微塵) 극미(極微)의 일곱 배를 가리키는 말, 극미란 마주 작은 물결을 가르킴.

미타(彌陀)굴 아미타불(阿彌陀佛)이 거처하는 곳

밀(密)행(行) 비밀한 행 또는 면밀한 행. 남이 살펴도 알수 없는 행동, 오로지 수행에만, 힘쓰는 행업(行業).

'尋劍堂'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월 3일 무상님 자료입니다. - 불교입문 요약(1)  (0) 2007.11.02
불교용어 간단 해설(4)  (0) 2007.11.01
불교용어 간단해설(2)  (0) 2007.10.29
불교용어 간단 해설(1)  (0) 2007.10.28
불교회화  (0) 2007.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