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비(慈悲) 중생에게 낙을 주는 것을 자, 고를 없애주는 것을 비라고 한다. 또는 고를 없애 주는 것을 자, 낙을 주는 것을 비라 하기도 한다.
장로(長老) 지혜와 덕이 높고 법랍이 많은 비구를 통칭하는 말. 젊은 스님이 나이든 스님을 높여 부르는 이름이다. 존자, 구수라고도 함.
장삼(長衫) 법의의 한 종류, 웃옷인 편삼과 아랫매기인 군자를 위아래로 합쳐서 만든 법복.
재(齋) 신,구, 의 삼업을 정제하여 악업을 짓지 않는 것, 법회때 스님이나 세속인들에게 음식을 대접하는 것을 말하며, 우리 나라에서는 불보살에게 공양하는 것을 재라 하고, 후세에는 성대하게 불공하는 것을 재라고 한다. 또한 죽은 이를 위하여 천도하는 법회를 재라고 한다.
적멸(寂滅) 미혹의 세계를 영원히 이탈한 경계이며 열반과 같은 뜻.
적멸궁(寂滅宮)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고 법을 설한 보리 도량을 가리킴.
적멸(寂滅)락 미혹의 세계를 영원히 벗어난 경계로서 열반에 드는 즐거움.
절 불상을 봉안하고, 승려들이 거주하면서 불도를 닦고 교법을 설하는 공간을 가리킴. 가람, 정사, 사찰 등 다른 여러 이름이 있다.
정진(精進) 성불하려고 노력하는 보살이 수행하는 6바라밀의 하나, 수행을 게을리하지 않으며, 항상 ㅇ요맹하게 나아가는 것이다.
정취 보살 관세음 보살의 화현으로서 정취 관음이라고도 부른다. 화엄경 입법계품에 나오며, 해탈문을 널리 설해 주는 보살이다.
정토(淨土) 부처님이 있는 청정한 국토. 성불을 말하는 대승 불교에서 인정하는 국토로서 예토의 반대어이다.
제바달다 석가모니의 사촌동생의 이름. 석가모니를 해치고자 했으나 끝내 실패하였다. 번역하여 조달이라고도 함.
조사(祖師) 1종1파의 선덕으로서 후세 사람들이 귀의하고 존경을 받치는 스님. 일반적으로는 1종 1파를 세운 스님을 지칭하는 말.
종송 사찰에서 아침과 저녁, 염불하기 직전에 종이나 금고를 치면서 외우는 경문, 또는 그러한 의식을 가리킴
종지 한경전에서 말하여 나타내는 뜻,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한 교의를 가리킴, 또는 어떤 한 종파의 중심고의를 말함.
종풍(宗風) 어느 한종파의 풍의나 가풍
주련(柱聯) 사찰의 일주문, 전각, 요사채 등의 기둥에 걸려있는 판목을 가리킴. 해당 건물과 조화를 이루는 내용의 경문이나, 스님들의 계송 등을 담고 있다.
죽비(竹?) 법구의 하나. 한 자 반정도의 길이의 대나무, 또는 직경 1촌 5품정도의 나무를 소재로 하여 그길이의 3분의 2쯤은 가운데를 타서 두쪽으로 갈라 지게하고, 3분의 1은 그대로 두어 자루를 만든 것이다. 죽비의 자루는 오른손에 뒤고 가라진부분을 왼쪽손바닥에 쳐서 소리를 낸다. 죽비자라고도 한다.
지옥(地獄) 6도중의 하나. 중생들이 자가가 지은 죄업으로 말미암아 태어나게 되는 지하의 세계이다.
찰나(刹那) 한 생각을 일으키는 짧은 순간
참선(參禪) 선법을 참구하는 것. 스스로 좌선 수행을 하거나 자기가 모범을 양모하는 선지식을 찿아가서 선을 묻고 배우는 것.
참회(懺悔) 스스로 범한죄를 뉘우치고 용서를 비는 것. 불교 도덕을 실천하는데 중요한 의례의 하나. 참회는 그방법과 성질에 따라, 포살이나 자자등이 있다.
천개(天蓋) 장엄물의 하나. 닫집이라고도 함, 불보살상이 안치된 불단위에 일산 양식의 덮개를 조성하여 장엄을 도모한 조형물, 본래 비나 먼지 등을 방지 하기 위해서 조성하기 시작했으나, 후대에는 장엄의 기능이 더강조 되었다.
천도 죽은 이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불보살에게 재를 올려서 영혼들로 하여금 정토나 천계에 태어나도록 기원하는 법식, 천혼, 천영이라고도 한다.
천수(千手) 보살 천개의 손과 천개의 눈으로 중생을 구제해 주는 관음 보살, 6관음중 하나.
천안(天眼) 5안의 하나. 천도에 나거나 선을 닦아서 놓은 경지에 이르면 얻게되는 눈,
총림(叢林) 여러 승려들이 화합하여 함께 배우며 안거하는 것을 가리킴. 수많은 승려들과 신자들이 모여 있는 것이 마치 나무가 우거진 수풀롸 같다는 비유에서 비롯된말.
축생(畜生) 짐승, 곤충 등의 동물을 총칭하는 말.
출가(出家) 번뇌에 얽매인 속세의 생활을 버리고 수행자의 생활로 입문하는 것.
취사(取捨) 취하는것과 버리는 것
칠변(?) 불보살이 갖춘 일곱가지의 능통한 변재
칠보(七寶) 일곱가지의 보배. 금, 은, 유리, 파려(수정), 자거(휜산호), 붉은 진주, 마노 등
칠성(七星) 북두칠성을 가리킴, 도교에서는 칠성이 인간의 길횽화복을 주재한다고함 이에따라 칠성여래 또는 칠원성군이라한다.
탁발(托鉢) 손에 발우를 들고 이집 저 집다니면서 먹을 것을 얻는 것. 출가 수행자의 생활방식을 대표하는 말이다. 단순한 생활양식뿐 아니라 아집과 아만을 없애 주고 보시하는 이의 복덕을 길러주는 공덕이 있으므로, 석가모니 이래로 불교교단의 기본 원칙이었다.
탱화 불보살, 성현들의 초상을 그린 그림을 지칭한다. 후불 탱화, 불탱화라고도 한다.
통찰(洞察) 환히 살펴서 온통 밝힘
파계(破戒) 계를 받은 사람이 신, 구, 의 3업을 조심하지 못하고 계법에 위반되는 일을 하는 것
패엽경(貝葉經) 패다리수라는 활엽수 잎에 바늘로 새긴 불경.
포교(布敎) 부처님의 법을 널리 세상에 펴는 것
피안(彼岸) 저 언덕, 즉 깨달음의 세계를 가리킴.
해동(海東) 발해의 동쪽, 즉 우리나라를 가리킴
해탈(解脫) 번뇌의 속박을 벗어나 자유로운 경계에 이르는 것
호법(護法) 불법을 지키고 유지함
화두(話頭) 선종에서 고칙, 공안 등의 1절이나 1칙을 가리키는 말, 참선 수행자가 궁구하는 근본문제
화상(和尙) 아사리와 함께 수계사인 스님을 지칭하는 말. 일반적으로 덕이 높은 스님을 가리켜 부르는 호칭
화탕지옥(地獄) 끓는 가마솥에 들어가 삶아져서 죽은 다음 다시 살아났다가 다시 또 반복하여 끓는 물에 들어가 삶아지는 고통을 받는 지옥
하현(下弦) 보살이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어려 모습으로 변하여 세상에 나타나는 것
회향(回向) 자기가 닦은 선근 공적을 다른 중생이나 또는 자기의 불과로 되돌리는 것.
후광(後光) 뒤에서 발산하는 빛. 불보살상의 머리 뒷부분에 있는 광명.
'尋劍堂'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불교의 신앙 전통 - 조계종의 현행 신앙의례 (0) | 2007.11.05 |
---|---|
11월 3일 김응철 교수님 마지막 강의 요약입니다. (0) | 2007.11.05 |
불교용어 간단해설(6) (0) | 2007.11.03 |
10월 27일 불교역사 강의 요약입니다. (0) | 2007.11.02 |
불교용어 간단해설(5) (0) | 2007.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