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을 설법하는 모습을 한 폭의 그림으로 도설한 불화이다. 보통 화엄전에 많이 봉안된다.
《화엄경》은 보통 7처에서 8회 또는 9회의 설법을 한 내용을 담고 있다.
《화엄경》을 설법하는 모습을 한 폭의 그림으로 도설한 불화이다.
보통 화엄전(華嚴殿)에 많이 봉안된다. 《화엄경》은 보통 7처(處)에서 8회(會) 또는 9회의 설법을 한 내용을 담고 있다.
즉 일곱 장소에서 여덟 번 내지 아홉 번을 설법한 내용을 모은 것이 《화엄경》이며,
7처는 적멸보궁(寂滅寶宮) · 보광법당(寶光法堂) · 도리천궁( 利天宮) · 도솔천궁(兜率天宮) · 야마천궁(夜摩天宮) · 타화천궁(他化天宮) · 중각강당(重閣講堂) 등이다.
이 7처에서 각각 다른 내용의 설법을 한 것이 《화엄경》이며,
보광법당에서는 두 번 또는 세 번 설법을 하고 다른 법회장에서는 각각 1회씩 설법한다.
보광법당에서 두 번을 설법하는 경전이 60권 《화엄경》으로 8회가 되고,
세 번 설법하는 것이 80권 《화엄경》으로 9회가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80권 《화엄경》의 7처 9회설에 입각하여 탱화를 조성하여 왔다.
구도는 제일 아래에 큰 연못이 있고 그 위에 글자로 찰종(刹種:世界種)이라 쓰여 있다.
그 윗부분으로 아홉 장면이 배치되는데 아래쪽에는 지상에서의 설법장면인 1 · 2 · 7 · 8 · 9회의 그림이 나란히 배치되고 그 위에 3회와 5회, 그 위에 다시 4회와 6회의 그림이 배치된다.
또 화폭의 가장 아랫부분에는 선재동자(善財童子)가 53선지식(善知識)을 찾는 구도행각의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이 탱화는 장엄한 연화장세계와 이 세계의 지상과 천상에서
아홉 번이나 일체 중생을 위하여 심오한 법을 설하는 극적인 모임, 그리고 깊고 미묘한 법을 찾아 세계의 구석구석을 찾아가는 열렬한 구도자 선재동자의 구도행각 등을 한 폭의 그림에 압축한 것이다.
이 탱화에서 주목되는 것은 9회의 설법장에서의 주불(主佛)이 불상(佛像)의 형상이 아니라
보살상(菩薩像)으로 묘사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의 형상이 비록 보살상을 하고 있으나 보살이 아닌
정각자(正覺者) 부처를 달리 묘사한 것이다.
이와 같은 《화엄경》의 세계를 연화장세계라고 하는데 이는 영산회상(靈山會上)이나 아미타회상(阿彌陀會上) 등과 대비되는 것이며, 결국 이 탱화는 연화장세계를 도설한 것이다. 대표적인 화엄탱화로는 송광사 탱화와 선암사의 탱화, 하동 쌍계사의 탱화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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