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조도품
사여의족은 사신족(四神足)이라고도 한다. ① 욕여의족(欲如意足) ② 정진여의족(精進如意足) ③ 심여의족(心如意足) ④ 사유여의족(思惟如意足)을 말하는 것으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신통적인 힘)을 뜻하는 것으로 '의욕(欲)과 정진(精進), 선정의 마음(心)과 바른 사유(思惟)'로 나아감의 노력(의지)의 힘 -(여의족; 의지로 자유로이 할 수 있는 신통력과도 같은 힘)을 말하는 것이다.
사유수(思惟修) :
禪은 범어(梵語) dhyana 音을 따 禪那(선나)라고 하며 줄여서 禪(선)이라 하는데, 뜻으로 번역하여 靜慮(정려), 思惟修(사유수) 棄惡(기악), 功德林(공덕림), 定이라 번역한다.
생각만으로 하는 수행을 의미하는데, '사마타(Samatha)'와 '위빠사나(止觀法)'가 바로 그것이다. 사마타는 인도 전통 수행방법(요가: 마음을 한 곳에 집중하는 것)이고, 위빠사나는 바로 관(觀)하는 것이다.
사익경(思益經) :
4권 18품으로 인도승 '구마라습'이 번역. 자세히는「思益梵天所問經(사익범천소문경)」이라고 한다. 罔明(망명)과 사익범천등을 위하여 만유 제법의 공적한 이치를 말한 경전.
사익범천소문경(思益梵天所問經) 이라고도 함.
사자좌(獅子座) :
경전에 자주 언급되는데「사자와 같은 위엄과 위세를 가지고 중생을 올바르게 이끈다」는 의미로 대좌의 양쪽(좌우)에 사자상을 새긴 좌를 말한다.
사정근(四正勤) : ☞37조도품 참조
사정단(四正斷)이라고도 하는, 네가지의 수행 덕목(끊음과 정진의 노력)내용으로,
① 아직 생기지 않은 나쁜 것들(악)을 생기지(자라지) 않도록 노력하고 애쓰는 것_미생악령불생(未生惡令不生) ② 이미 생긴 나쁜 것들(악)을 없애는 노력으로 정진하는 것_이생악령령단(已生惡令永斷)
③ 아직 생기지 않은 좋은 것들(선)이 자라도록 노력하고 애쓰는 것_미생선령생(未生善令生) ④ 이미 생겨(자리잡고)있는 좋은 걱들(선)이 더욱 자라도록 애쓰고 노력하는 것_기생선령증장(已生善令增長)
네가지의 노력, 정진의 내용을 의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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