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교성인(三敎聖人) :
삼교「儒敎(유교), 佛敎(불교), 道敎(도교) 또는 仙敎(선교)」聖人
삼매(三昧) :
범어(梵語) samáani 音을 따 三摩地(삼마지), 三摩耶(삼마야) 또는 三昧(삼매)라고 한다.-『마음이 움직이지 않아 생각이 일어났다 꺼졌다 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즉 「마음속의 산란함을 끊고 한곳에 마음을 모아 조금이라도 흔들림 없이 바른 마음, 망념이 없는 부동심의 경계」를 말함. 그러므로 삼매란 세 가지를 잊어 버릴 정도로 몰두한 상태
[① '관세음보살'을 부르다 주변을 잊어 버린 상태. ② '관세음보살'을 부르고 있는 자신을 잊어 버린 상태. ③ '관세음보살'을 계속 부르고 있으나 '관세음보살'을 부르고 있다는 그 자체도 잊고 한 점의 망념도 없이 정신은 오직 선명하면서도 성성히(분명하게) 깨어있는 상태로 적멸(고요)의 정신세계에 들어가는 것을 말함.]⇒ 염불삼매 · 참선삼매 등
삼매인(三昧印) :
마음에 산란(散亂)과 혼침(昏沈)을 여의고 뚜렷하게 자심의 순수가 현전하여 이때 자심이라는 생각마져 없는 것을 삼매(三昧)라 하는데, 이러한 수행이 깊은 경지에 이르러 망심이 쉬면 본심의 밝음이 드러나 모든 부처님의 진리를 깨치게 되며 일체중생계와 부처님의 성경을 눈앞에 나타내 보게된다. 이 수행의 경지를 삼매인 이라 한다.
삼무루학(三無漏學) :
세 가지「戒(계), 定(정), 慧(혜)」의 흐르고 새어 나감이 없이 닦아 감을 말한다. 法界體性(법계체성)을 지키지 못하고, 망녕된 생각이 쉴새 없이 흘러나오지 못하도록 하는 공부에, 세 가지 중요한 것이 있다.
곧「계율과 선정과 지혜」가 그것이다. 이것을 三學(삼학)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세 가지가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 아니고, 서로 통하고 같이 이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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