尋劍堂

원주불교대학 강의노트 - 부처님

難勝 2008. 5. 3. 04:25

*불교 교리 ( 2007. 4. 21 허남결박사님) 강의 노트


1.부처님 생애의 의미

  1)불타전혹은 불전(佛傳):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기에 관한 기록을 말함.  룸비니 동산에서의 탄생, 붓다가야에서의 깨달음, 녹야원에서의 최초 설법, 쿠시나가라에서의 열반을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다룸.

  2)부처님의 탄생 일화로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아당안지’라고 하신 뜻은-그 당시 신중심의 인간관과 세계관을 부정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자아 중심의세계관이 불교의 핵심임을 선언하신 것이다.

  3)초전법륜: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은 후 녹야원에서 옛 수행 동료였던 다섯 수행자들에게 최초의 법문을 하신 것을 말함. 이때 사성제와 팔정도를 설 하였다고 함, 이들이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부처님께 귀의하여 최초의 제자들이 됨으로 불교의 세 가지 보물인 삼보(佛, 法, 僧)가 성립하게 됨.

  ☞사성제: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로 부처님이 직접 당신의 깨달음을 중생들에게 가르친 최초의 법이다.

  ☞팔정도: 사성제를 통해 확실히 파악된 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여덟 가지 바른 실천을 말한다.

  ♡부처님의 생애를 통해 불교가 깨달음의 종교로서 지혜와 자비라는 커다란 두 개의 축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있다.


2.시방세계에 두루하신 부처님

  1)여래(그와 같이 오신 분): 산스크리트어 ‘타타가타’를 옮긴 말로 직역하면 ‘그와 같이 오는 것’, ‘있는 그대로 오는 사람’이라는 의미다. 여기서 ‘있는 그대로(tatha)'는 두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첫 번째: 부처님 혹은 부처님의 법은 시방(十方)과 삼세(三世)에 두루 걸쳐 항상 변함없이 있음을 말한다.

*두 번째: 부처님은 우리 인간 세계에 오시기 전 오랜 과거 생애 동안 보살로서 꾸준히 수행하며 수많은 중생을 제도한 결과 마침내 현생에서 깨달음을 얻었다는 것이다.

♡부처님의 법은 시간과 공간에 구애되지 않고 항상 변함없이 중생 제도를 목적으로 다른 명칭과 다른 몸, 즉 석가모니부처님을 비롯하여 여러 부처님들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상징하고 있는 것이다.

 2)법신, 보신, 화신

*법(法): 부처님의 가르침(불교교리),

        석가모니 부처님이 얻은 깨달음을 일컫는 말로 모든 중생의 세계와 깨달음의 세계의 본질을 의미한다.

       우리의 의식이 주체가 되어 어떤 것을 인식할 때 그 대상이 되는 것을 법이라 한다.

  ①법신: 영원불변하고 유일한 법을 부처님으로 형상화한 것이다.(비로자나불과 대일여래)

  ②보신: 응신(應身)이라 하는데 깨달음을 얻은 뒤 그 깨달음을 위해 끊임없이 정진했던 과보를 즐긴다는 의미이다.(아미타 부처님)

    ③화신: 중생제도를 위해 중생의 몸으로 바꾸어 직접 중생의 세계로 오신 부처님.(석가모니 부처님)

 3)시간과 공간을 넘어선 여러 부처님

   일반적으로 석가모니 부처님 이전에 여섯 분의 부처님, 즉 비파사불, 시기불, 비사부불, 구류손불, 구나함모니불, 가섭불이 계셨다고 하는데 이 여섯 부처님에 석가모니불을 포함하여 과거칠불이라 부른다. 이와 같이 불교에는 수많은 부처님들이 계시지만 그 본연의 모습은 오직 법신불로서 모두 동등하다.


3.부처님의 덕성

  부처님은 열 가지 지혜의 힘, 네 가지 확신, 세 가지 바른 마음자세, 그리고 중생을 어여삐 생각하고 구제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계신다. 오직 부처님만 가지고 계신다고 하여 십팔불공법(十八不共法)이라 한다.

 1)열 가지 지혜의 힘

첫째: 도리와 도리가 아닌 것을 분명히 분별하시는 지혜의 힘

둘째: 업과 그 과보를 분명히 아시는 지혜의 힘

셋째: 여러 가지 선정(禪定)에 통달하신 지혜의 힘

넷째: 각 중생은 깨달음에 대해 저마다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분명히 아시는 지혜의 힘

다섯째: 각 중생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그에 대한 의욕이 저마다 다름을 분명히 아시는 지혜의 힘

여섯째: 각 중생의 성품을 분명히 아시는 지혜의 힘

일곱째: 각 중생이 수행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깨달음의 단계를 분명히 아시는 지혜의 힘

여덟째: 시작 없이 윤회한 각 중생의 전생(前生)에 일어난 모든 일들을 분명히 아시는 지혜의 힘

아홉째: 끝없이 윤회할 각 중생의 내생(來生)에 일어날 모든 일들을 분명히 아시는 지혜의 힘

열째: 중생들의 모든 번뇌가 다하면 깨달음을 얻을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아시는 지혜의 힘

 2)네 가지 확신

   부처님께서는 네 가지 확신, 즉 두려움 없는 네 가지 마음을 가지고 계신데 이를 사무소외(四無所畏)라고 한다.

 첫째: 최고의 깨달음을 얻었다고 분명히 말씀하시는데 조금의 의심도 없는 확신

 둘째: 모든 번뇌가 다 소멸되었다고 분명히 말씀하시는데 조금의 의심도 없는 확신

 셋째: 모든 번뇌를 다 소멸시키는데 방해가 되는 그른 수행법을 분명히 말씀하시는데 조금의 주저도 없는 확신

 넷째: 모든 번뇌를 다 소멸시키는 바른 수행법을 분명히 말씀하시는데 조금의 주저도 없는 확신

 3)세 가지 바른 마음자세

 첫째: 모든 중생이 부처님을 받들고 따르더라도 기쁜 마음에 흔들리지 않고 항상 바르게 알고 바르게 생각하신다.

 둘째: 모든 중생이 부처님을 믿지 않고 비방하더라도 불안한 마음에 흔들리지 않고 항상 바르게 알고 바르게 생각하신다.

 셋째: 어떤 중생은 부처님을 받들고 따르지만 또 어떤 중생은 믿지 않고 비방하더라도 기쁜 마음과 불안한 마음에 흔들리지 않고 항상 바르게 알고 바르게 생각하신다.

 4)중생을 어여삐 생각하고 구제하려는 마음

   대자대비의 (大)는 크고 깊다는 뜻이고 (慈)란 중생에게 적극적으로 사랑을 베푸는 것이고 (悲)란 중생의 괴로움을 불쌍히 여겨 구제하려는 것이다. 부처님은 十八不共法으로 중생들을 어여삐 생각하여 구제하고자 한다.


4.부처님의 열 가지 다른 이름

 ①여래: 그와 같이 오는 것, 있는 그대로 오는 사람

 ②응공: 깨달음을 얻었기에 마땅히 공양을 받아야 될 분

 ③정변지: 우주 만물의 모든 이치를 완전하고 바르게 깨달은 분, 산스크리트어의 삼먁삼보리로 等正覺者와 같은 말

 ④명행족: 깨달음의 지혜와 그 실천을 함께 갖추신 분

 ⑤선서: 고통스런 생사윤회의 강을 건너가신 분

 ⑥세간해: 우리가 살고 있는 이세상을 완전하게 이해하신 분

 ⑦무상사: 그 어떤 것보다 위에 계시는 분, 범어로 아뇩다라

 ⑧조어장부: 대자대비의 마음으로 중생을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분

 ⑨천인사: 하늘의 신과 중생의 스승을 의미한다.

 ⑩불세존: 불과 세존이라는 두 가지명칭이 함께 쓰인 경우로 은 깨달은 사람 그리고 세존은 중생의 존경을 한 몸에 받는 분이란 뜻으로 불세존은 부처님을 말함.


                                                                   2007. 4.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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