七佛-6 2007. 4. 28 불교역사(김경집 교수님) 강의 요약입니다.
중국불교사
1. 대분류 1) 전역의 시대(한, 후한, 삼국시대) : AD 316년까지
2) 연구의 시대(5호16국, 위진 남북조 시대) : AD 589년까지
3) 건설의 시대(수,당 시대) : AD 987년까지
4) 계승의 시대(송, 원, 명 시대) : AD 1616년까지
5) 쇠퇴의 시대(청 이후) : AD 1616년 이후
2. 불교의 전래(전역의 시대)
1) AD 57년 백마에 42장경을 싣고 와서 낙양 주변에 백마사를 세운 때를 시초로 봄
2) 후한 영제 때 이존구수설(伊存口授設 : 이존이 천축 사신에게서 구전으로 받았다는 설)을 근거로 BC 2년으로 앞당기기도 함
* 그러나 AD57년 이후에는 불교 전래에 관한 기록이 없음
3) 중국 본토에서 생긴 도교와의 마찰과정에서 노자화호설(老子化胡設 : 노자가 인도에
다시 태어나 부처가 되었다는 설)등으로 시련을 맞기도 했음
4) 후한 환제 시대에는 安세고(안식국의 세고 스님)이 부파경전 번역
支루가함(월지국의 루가함 스님)이 대승경전 번역
竺삭불(천축의 삭불 스님)이 대승경전 번역
5) 삼국시대에는 주사행 스님의 <불국기>에 의해 수계작법이 전래됨
* 토종의 유교, 도교와 경쟁하면서 부모은중경, 백고좌 등이 사회적 역할로 부각되면서
본래 경전이 없던 도교에 <도덕경>의 탄생에 역할을 하기도 함
2. 연구의 시대
1) 5호16국이라는 시대적 배경으로 인해 한족이 아닌 변방민족의 국가가 많아 외래 종 교인 불교가 숭상받게 되어 국가적 보호를 받음
2) 80세에 군주에게 초빙받아 38년간 전법을 한 <불도중>도 이시대의 스님으로 최초로
불제자임을 의미하는 釋씨 성을 씀
3) 300여년간 번역된 불경을 집대성하여 체계화한 <종리중경목록>도 이 시대에 작성
4) 구마라집은 통상 舊譯으로 불리는 불경 번역, 현장은 新譯본 번역
5) 여상 해원 스님은 양자강 이남으로 불교를 전파하여 남방불교의 시조로 불리며, 여산
에서 백련결사를 맺기도 했고 사문불경왕자론(沙門不敬王者論 : 출가자는 왕을 공경 하지 않아도 됨)을 주장함
* 3무1종(무字왕 3, 종字왕 1)으로 불리는 불교의 박해, 훼불이 일어나기도 함
2007. 5. 12. 難 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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