尋劍堂

팔단금 - 제1단 양수탁천이삼초(兩手托天理三焦)

難勝 2008. 10. 1. 06:10

◆ 팔단금 입공 8법


·제1단 양수탁천이삼초(兩手托天理三焦)

― 양손으로 하늘을 치받쳐서 삼초를 다스린다.

팔을 들어올려 벌리는 이 동작은 흉복강의 혈류 재분배에 깊은 영향을 끼치며 특히 폐부를 확장시켜 호흡을 깊게 만든다. 호흡이 깊어지면 더욱 많은 양의 산소가 폐로 흡입되면서 폐의 통기(通氣)량과 환기(換氣)량이 증가한다. 또한 산소가 체내에 충분히 공급되어 피로가 해소된다.

    

※ 참 고

삼초(三焦)란? 삼초란 중의학에 나오는 용어로 상초(上焦), 중초(中焦), 하초(下焦)를 말한다.

상초는 일반적으로 횡격막 이상의 부위를 가리키며 심장과 폐 등의 장부가 이에 속한다.

중초는 횡격막 이하, 배꼽 이상을 가리키며 비장과 위장 등의 장부가 이에 속한다.

하초는 배꼽 이하의 부위를 가리키며 신장, 방광, 대장, 소장 등의  장부가 이에 속한다.

간단하게 말하면 상초는 흉강(胸腔), 중초는 복강(腹腔), 하초는 분강(盆腔)을 말한다. 즉 삼초란 인체 내장기관을 통틀어 말하는 것이다.


《자세》양발을 자연스럽게 벌리고 차렷 자세로 선다.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며 양 손바닥이 아래를 향한채 좌우로 천천히 몸의 옆부분을 따라서 올린다. 머리 위에 이르러 손은 깍지 낀 다음 하늘을 밀어올리듯 팔을 쭉 편다. 동시에 얼굴을 들어 양손을 쳐다본다. 숨을 천천히 내쉬며 깍지낀채 양손을 하복부 앞으로 내리는데 손바닥은 얼굴 앞에서는 앞쪽을 배꼽 앞에서는 위쪽을 향하게 한다. 깍지를 낀채 앞의 동작을 8회 반복한다. 마지막 회에는 얼굴 앞에서 깍지를 끌어 양속가락이 가지런히 아래로 향하면서 내린다.


《효과》전신의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고 기를 보하며 저혈압을 고친다. 특히 어깨·팔·목의 통증을 없애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