七佛-3 제1회 포교사 문제(11~15번) 해설입니다. (일부 잘못된 해설은 질문 바랍니다.)
11. 독 묻은 화살의 비유로 유명한 『전유경(箭喩經)』이 결국 우리에게 말해주려고
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① 인간은 자신의 무지로부터 벗어나지 못한 상태에 집착한다.
② 참다운 인생의 길을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③ 불교는 맹신만을 강조한다.
④ 불교는 인간의 괴로움을 없애주는 가르침이다.
잠깐만 생각하면 알 수 있는 문제입니다.
참고로 中阿含 전유경 중 관련된 내용 일부를 올립니다.
어떤 사람이 독 묻은 화살을 맞아 견디기 어려운 고통을 받을 때 그 친족들은 곧
의사를 부르려 했다. 그런데 어리석은 사람이 있어 <아직 화살을 뽑아서는 안되오.
나는 먼저 이 화살을 쏜 사람이 누구인지, 성은 무어고 이름은 무엇인지, 어떤 신
분인지를 알아야겠소. 그리고 그 활이 뽕나무인지 물푸레나무인지, 화살은 보통
나무인지 대나무인지 알아야겠소. 또 화살깃이 매 털인지 독수리 깃털인지, 닭털인지
알아야겠소.> 이와같이 말한다면 그것을 알기도 전에 화살 맞은 사람은 죽게 될
것이다.
세계가 영원하다거나 무상하다는 소견 때문에 나를 따라 수행한다면 그것은 옳지
않다. (이하 생략)
12. 다음은 맹인들은 코끼리 전체의 모습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각자 나름대로
만져본 부분에 관한 지식만을 말할 뿐이다는 비유에 대한 설명이다. 적절치
못한 것은?
① 이것은 본래 부처님당시 많은 사상가들의 편견과 선입견을 꼬집기위한 비유였다.
② 자기 중심적 사고보다 폭넓은 사고를 할 것을 강조한 가르침이다.
③ 인간은 우주와 인생의 궁극적 진리를 알 수 없다는 말씀이다.
④ 모든 사물과 존재의 있는 그대로의 참모습을 중도(中道)의 입장에서 바라보라는
가르침이다.
역시 중아함경에 나오는 비유로 <장님 코끼리 만지기>는 모두 아시겠지요?
코끼리를 인생으로 보았을 때, 한 쪽으로 치우친 사고를 갖고 있는 사람은 편견에
빠져 전체의 궁극적 진리를 알 수 없음을 설하신 내용입니다.
치우침이 없는 중도이되, 양쪽을 모두 무시하고 모른체 하는 게 아니라 양쪽 모두
觀 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한 비유입니다.
13. 최초의 불교사원인 죽림정사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① 죽림정사가 있는 나라의 수도는 사위성이다.
② 이 절은 부처님과 인연이 많은 프라세나지트왕이 건립하였다.
③ 부처님이 성도하신 지 얼마 안되어 가란타장자가 죽림원을 보시하고 빔비사 라왕이 그 곳에 정사를 지었다.
④ 이 절은 왕사성 시가지 중심에 있는 대나무숲 속에 자리 잡았다.
이 문제도 함정이 있는 문제입니다.
금강경의 시작 부분에 재사위국 기수급고독원이 나오는데요, 사위國의 왕자인
기수와 장자인 급고독이 지은 정사(절)는 기수급고독원의 앞과 끝 글자를 따서
기원정사입니다.
죽림정사는 천축국(天竺國) 다섯 정사의 하나이며 인도 승원(僧園)의 시초입니다.
가란타(迦蘭陀) 장자(長者)가 자기 소유의 죽림을 헌상하고,
마가다 국왕 빔비사라가 건립하여 불교 교단에 기증했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가장 많이 이용된 사찰로서 부처님의 교단이 기반을 구축한 곳으로 유명합니다.
지난 주 해설 중 가섭 3형제를 제자로 맞은 곳입니다.
죽림정사는 공부삼아 각자 책 찾아 보시기를... 흐흐흐흐^^
14. 불가에서는 예배 공양 또는 수행에 쓰이는 여러 불구가 있다. 그 가운데서 본디 인도에서 벌레를 쫓는데 사용했던 생활용구에서 수행자의 마음의 번뇌, 또는 티끌을 털어내는 상징의미를 지닌 법구가 된 것이 있다. 보통 짐승의 털이나 삼실 등을 묶어서 자루 끝에 맨 형태이며, 고승들의 진영을 보면 이것을 들고 계신 모습을 볼 수 있다. 흰 말의 말총으로 만든 것을 제일 귀하게 여긴다고 하는 이 법구는 무엇인가?
① 금강저 ② 육환장 ③ 불자 ④ 추미
금강저는 금강역사의 무기, 육환장은 지장보살의 지팡이,
불자는 말꼬리 모양의 털이개, 추미는 산신각의 산신이 들고 있는 사슴꼬리 모양의
부채입니다.
한정된 페이지라 그림을 보여 드리기는 어려우니 있는 곳만 소개합니다.
금강저 : 월정사 성보 박물관
육환장 : 어느 곳이든 지장보살이 들고 계신 여섯 개의 둥근 고리가 달린 지팡이
불자 : 월정사 조사당 자장 스님 영정 (구룡사 조사당에도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추미 : 산신각의 산신 부채
15. 불교 경제관의 기조는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
① 금욕적인 근검절약 ② 무차별적 개발 ③ 소비가 미덕 ④ 획일적 분배
현대불교 기본 이념을 제시하는 시사 문제입니다.(알아서 판단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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