七佛-8 2007. 5. 19 불교교리(허남결 교수님) 강의 요약입니다.
불교 기본 교리 강의로 사성제, 팔정도, 12연기를 강의하셨는데 이미 여러번 언급된 내용이라서
상세한 설명은 피하고, 지금까지 언급되지 않았던 내용만 발췌 정리 했습니다.
* 불교의 기본 교리는 5비구에게 최초로 설하신 사성제, 팔정도로, 관점에 따라 염세적으로 보일
수도 있으나, 苦를 벗어나는 法을 설하였기에 긍정적 종교.
1. 사성제(고, 집, 멸, 도)
1) 고성제 : 고를 끊으면 니르바나(열반)에 들 수 있다. 직역하면 <苦를 끊을 수 있는 성스러운
진리가 있다>는 의미
* 제(사띠야) : 변하지 않는 진리
* 니르바나 : 원래 촛불이 꺼진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모든 것이 멈추어진 상태를 말함
2) 집성제 : 苦의 원인을 밝히는 진리
* 고의 원인은 탐진치 삼독심
3) 멸성제 : 苦는 탐진치로 인해 발생하고, 이를 끊을 수 있는 길이 있다.
* 부처님은 왜 이 세상을 苦로 보았는가.
- 의사에 비유하여 병(苦), 진료(集), 치료(滅)의 단계를 거치는데, 치료의 방법이 바로 八正道
4) 도성제 : 苦를 끊고 열반(니르바나)에 든 상태
5) 苦 : 4고, 8고
* 4고 : 생, 노 병 사
* 8고 : 4고, 애별리고, 원증회고, 구부득고, 오취온고(五趣溫苦)
- 오취온고는 일반적으로 오음성고(五陰盛苦)라고 알려져 있는데 <인간 신체와 생각 때문에 느끼는 고통으로, 적게는 인간, 넓게는 세상의 모든 현상>을 말하므로 오취온고로 표현한
것이 옳다고 봄
- 오취온 : 색(몸), 수(감각기관), 상(생각), 행(행동), 식(인식)
- 오음성고 : 부정적인 방향으로 생각이 일어나 일어나는 고통이라는 의미임
2. 팔정도 : 가장 중요한 것은 정견(正見)으로 나머지 일곱가지는 정견을 위한 수행법으로 봄
* 사념처(신념처, 수념처, 심념처, 법념처)
3. 연기(프라딧띠야) :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다.
1) 직접적 緣인 因과 간접적 緣인 原으로 구분되는데 인연소기(因緣所起)를 줄여 연기라 함
2) 4대(지수화풍), 오온(색수상행식), 12처(안이비설신의 6근과, 6근에 영향을 주는 요인 6경)
18계(12처, 즉 6근, 6경과 그로 인해 일어나는 느낌 6식)
* 고로, 연기는 인체 감각기관이 외부대상을 접해서 일어나는 느낌이 끊임없이 반복해 일어남을
뜻하는 것이며, 이를 끊는 것이 곧 성도의 길임을 말 한 것임
4. 삼법인 혹은 사법인 : 사성제, 팔정도, 12연기를 압축 요약하여 표현 한 것.
2007. 5. 26 難 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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