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곳에 가면

지리산 바래봉 철쭉제

難勝 2011. 5. 4. 04:42

 

 

지리산 바래봉 철쭉제

 

▶바래봉=남원시 운봉읍 소재 '바래봉'(1167m)은 덕유산, 한라산 못지않은 국내 최고의 철쭉 명산으로 꼽힌다. 산모양이 마치 스님의 발우공양 그릇인 '바리때'를 엎어놓은 것 같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지리산에는 세석평전 등 유명 철쭉군락지가 있지만 산 꾼들은 바래봉의 것을 더 쳐준다. 특히 대다수 산철쭉이 분홍빛을 띠는 것과는 달리 바래봉 철쭉은 유독 붉은 기운이 강해 눈부심이 더하다. 바래봉은 일기에 따라 개화시기가 1~2주 조정되는데, 대략 5월초에는 800m까지, 중순으로 접어들면 정상에도 철쭉꽃이 만개한다.

 

바래봉 철쭉 산행은 운봉읍 용산리부터 시작한다. 마을을 벗어나 등산로를 따라 1㎞ 정도만 올라도 운봉 종축장 초지를 배경으로 철쭉의 자태를 실컷 맛볼 수 있다. 바래봉 철쭉의 백미는 정상에서 약 1.5km 거리의 팔랑치 구간이다. 바래봉 정상은 지리산 전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으로도 손꼽힌다. 동쪽의 천왕봉에서 서쪽의 노고단에 이르는 지리산 주능선 전체가 파노라마처럼 전개된다. 화사한 철쭉 군락이 이뤄낸 환상의 꽃밭 속을 이리저리 거닐다 보면 어느덧 봄의 절정 속으로 빠져들게 된다.

 

▲ 바래봉 능선의 철쭉

 

 

▶지리산 철쭉 보러오세요!

 

국내 최고의 철쭉 군락지인 전북 남원시 운봉읍 지리산 바래봉에서 '제17회 지리산 바래봉 철쭉제'가 펼쳐진다. 운봉애향회 주최로 이달 28일 부터 5월23일까지 열리는 철쭉제는 산신제와 국악공연, 밸리댄스, 야생화와 허브 꽃씨 무료증정, 면양방목 관광 사진촬영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아울러 면양방목 먹이주기, 산사랑 체험, 허브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도 한 가득이다.

 

국립공원 제1호 지리산 자락에 위치한 바래봉은 아름다운 비경과 각종 동-식물이 서식하는 자연생태 친환경지역으로 해발 500m의 운봉 고원을 굽어보는 우리나라 제일의 철쭉 명소로 알려진 곳이다.

 

운봉읍에는 고려 말 이성계 장군이 왜구를 무찔러 대승을 거둔 황산대첩비와 피바위 등 유서 깊은 문화유적과 한민족의 문화와 정서를 가득 담은 동편제 발상지가 자리하고 있다.

 

청정고원 지대인 바래봉 주변은 비옥한 농토와 지리산 계곡의 청정수로 재배한 고랭지 과채류와 산채, 토종 흑돼지 등 미식거리도 풍부해 식도락의 묘미에도 빠져들 수 있다.

양인환 운봉 부읍장은 "전국 최고의 철쭉 군락지, 바래봉은 5월 가족 소풍지로 제격"이라며 "온 가족이 함께 찾아 봄날의 정취를 만끽하기에 최고"라고 강조했다.

 

바래봉 철쭉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산행코스로는 ▲1코스: 허브밸리 주차장~바래봉~팔랑치 ▲2코스: 산덕마을~팔랑치~바래봉~허브밸리 ▲3코스: 전북학생교육원~세걸산~부운치~팔랑치~바래봉~허브밸리 ▲종주코스: 정령치~고리봉~세걸산~팔랑치~바래봉~허브밸리 (063)620-3802

 

 

▶여행메모

 

◇가는 길=대전 통영고속도로~함양~88고속도로 지리산 IC~운봉읍~바래봉/경부고속도로~천안-논산고속도로~전주-광양고속도로 남원 IC~운봉~바래봉

   

▲ 황산토종식당의 순대국

 

 

◇미식거리=남원의 별미거리로 추어탕만 있는 게 아니다. 지리산 흑돼지도 이에 못지않다. 고랭지 선선한 기후에서 키워낸 토종돼지의 육질은 고소하면서도 탄력 있는 옛 풍미를 간직하고 있다. 바래봉과 가까운 남원시 운봉읍 소재 황산토종 정육식당이 맛집으로 통한다. 구이 말고도 뼈다귀탕(6000원), 옛날식 순대로 끓인 순대국밥(6000원)도 맛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