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설명
고려 초기에 세운 것으로 추정되는 석조보살상으로, 신복사지 삼층석탑 앞에 있다.
커다란 원형의 관을 쓰고 한쪽 다리를 삼층석탑을 향해 꿇어앉은 모습으로, 두손은 공손히 모아 무언가를 쥐고 있으나, 무엇을 쥐고 있었는지 흔적만 남아있을 뿐 지금은 알 수 없다. 어깨를 흘러내리는 천의(보살이나 천인(天人)들이 입는 얇은 옷)가 부드러운 자태를 더한다. 또한 무릎을 꿇고 기도를 올리는 모습이 전체적으로 간절함을 느끼게 한다. 화려하고 섬세한 신라시대 조각기법에서 단순하면서도 사실적이고 둔중한 조각기법으로 넘어가는, 고려 초 10세기 후반의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상세설명
강원도 강릉시에 있는 신복사는 통일신라 문성왕 12년(850년)에 범일국사가 처음 세웠다. 강릉 신복사지 삼층석탑(보물 제87호)을 향하여 공양하고 있는 모습의 보살상을 표현하였는데, 왼쪽 다리를 세우고 오른쪽 다리를 꿇어 앉은 자세를 하고 있으며 두 손은 가슴에 모아 무엇인가를 잡고 있는 모습이다. 원통형의 높다란 관(冠)을 쓰고 있는 얼굴은 풍만한데다가 만면에 웃음을 띠고 있어 복스럽게 보인다. 관 밑으로 드러난 머리카락은 어깨너머로 길게 늘어져 있으며, 양 어깨에서부터 걸쳐 내져진 옷자락은 몸의 굴곡을 따라 자연스럽게 표현되어 보살상의 사실성을 더해준다. 팔찌, 목걸이, 옷주름은 굵은 띠처럼 묘사되었으며 전체적으로 둥글고 둔중한 조각수법을 보인다. 이러한 자세나 조각 솜씨는 평창 월정사 팔각 구층석탑(국보 제48호)앞의 공양보살상과 유사한 것으로 같은 지방 계열의 특징으로 여겨진다. 보살이 앉아있는 대좌(臺座)는 윗면을 둥글게 하여 보살이 들어앉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바깥쪽에는 큼직큼직하게 2겹의 연꽃잎을 조각하였다. 규칙적인 간격의 옷주름과 단순해진 장신구, 대좌의 조각수법 등에서 화려한 신라적 요소가 사라지고 고려 초기의 둔화된 표현 양식이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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