尋劍堂

원주불교대학 강의노트 - 중국불교사(추가)

難勝 2008. 5. 7. 08:49

2007. 4. 28 불교역사(김경집 교수님) 강의 요약입니다.


*중국불교

1)역사적 배경

 전역의 시대: 316년 이전-한나라, 후한, 삼국시대

 연구의 시대: 316년~589년 이전-5호16국, 위진남북조 시대

 건설의 시대: 589년~906년-수나라, 당나라 시대

 계승의 시대: 907년~1616년-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시대

 쇠퇴의 시대: 1616년 이후-청나라 시대

2)불교의 전래

 신뢰할 만한 최초의 것은 서기 65년에 황태자가 취한 불교신앙에 대한 법령이다.

 노자화호설: 노자가 서역으로 떠나서 인도 노예들의 낮은 지적 수준을 채택하여 그자신   이 만든 원래의 교의로 그들을 개종시키기 위해 스스로 붓다의 모습으로 그들 사이에    화현하였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불교적 요소를 도교에 편입 시키는 것과 ‘외국에 있는 도교의 지파’로서 불교   를 중국에 전파하는 것을 정당화 시켰다.

 ㄱ)실크로드를 통한전래: 중국의 북부-카쉬카르-쿠차-투르판-코판-인도의 북서지방-소      그디아나 지역을 이어줌.

 ㄴ)남쪽의 해상통로를 통한 전래: 3세기 이후 인도의 탐랄립티-스리랑카-인도차이나-중      국의 광동-장사(또는 양자강하류)에 이르며 미미했다.

 ㄷ)2세기에는 공(空)의 교의를 담은 ‘대지도론’, 400년 무렵에는 중관학, 600년 무렵에      는 유식학, 8세기에는 밀교 등이 들어와 중국불교 속으로 흡수되었다.

 ㄹ)전역의 시대-147년 安세고(안식국의 세고)가 부파경전 번역, 支루가참(월지국의 루가      참)이 대승경전 번역, 竺삭불(천축국의 삭불)이 대승경전 번역함.

    삼국시대-수계작법(수계의식)-주자행(260년경 불교의 경전을 구하고자 서역으로 간               중국인 순례자의 선구자 코탄으로 감)

 ㅁ)연구의 시대-도안스님, 구마라즙-관세음으로 번역(구역).

 ㅂ)7세기의 현장스님-관자재로 번역(신역).

 ㅅ)주로 북방 쪽에 불교전래, 남방에 불교를 전래한 스님은   래원스님 이다. 남부의 지     겸스님-아미타경과 유마경 번역.

 ㅈ)불교와 유교의 논쟁-승려에 대해 반대하는 논쟁을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 할 수 있     는데 윤리적, 공리적, 정치 경제적 측면이다.

3)귀족 불교의 발전

불교는 4세기 초기에 양자강 하류지역으로 이식되어 귀족들의 지적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황실의 호의와 귀족의 지지로 불교는 계속 번창했는데 양나라의 무제(502~549년 제위) 치하 때 그 정점에 이르렀다.

 ㄱ)제1,2차 법난-방대한 교세의 확장은 지나친 현세주의와 물질적 이득의 추구, 정치적 갈등으로 이어져 결국 불교교단은 규범을 내세우는 유교적 전통주의자들과 도교의 경쟁자들에 의해서, 각각446년과 574년에 있었던 제1,2차 법난으로 인해 가혹한 박해를 받았다.

4)수. 당시대의 불교 부흥기

수나라 통치자들은 국가와 왕조의 안녕을 위해 의식을 집전하도록 설립된 국가사찰 제도를 운용하였고 유명한 승려들과 밀접한 유대를 맺었다. 그러나 후원은 항상 교단을 관료의 통제 아래 두려했다. 당나라시대에는 사원의 규모를 억제하고 승려직의 시험제도를 두어 그 순수성을 확인하고자 했다.

당나라시대의 초기에는 인도 순례자가 급증하였다.

 ㄱ)현장(596~664년경)-당나라의 대표적인 인도 순례자로서 인도의 유식학을 받아들여 중국에 학파를 설립하였다.

 ㄴ)중국 선의 기원-남북조시대에 보리달마(6세기 초 생존)가 인도에서 동쪽으로 와서 선을 전래함. 1조 달마, -2조 혜가, -3조 승찬, -4조 도신, -5조 홍인, -6조 조계 혜능 대에 이르러 선종이라는 독자적인 종파의 위상을 갖춤.

 ㄷ)백장 회해-마조 문하의 선지식으로 ‘백장청규’를 만듬, 선종 최초의 법규,

 ㄹ)선종5가-중국 선종은 당나라시대에 황금기를 구가하였는데 6조 혜능을 정점으로 선승들이 선사상과 법맥, 지리적 요인을 계기로 위앙종, 임제종, 조동종, 운문종, 법안종으로 이름 지음.

 ㅁ)제3 법난-당 무종(841~847년 제위)의 치하에서 경제적인 문제로 불교사원의 힘을 분쇄하고 그 부(富)를 몰수하려는 급진적인 시도를 하였다. 842년에 시작되어 3년 동안 극에 달했던 사건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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