尋劍堂

[스크랩] 5월 19일 배포 자료입니다(열람용)

難勝 2007. 8. 3. 05:59
 

                                                   교양.교리 자료  2007. 5. 12일분입니다.


불자들이 개고기를 금식으로 하는 이유는 나름대로 다음과 같은 경전에 근거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서 여러분에게 경전 내용을 소개 합니다.


흰 개가 부처님을 짖다『白狗吠佛(백구폐불)』


 중아아함경에 의하면 전생의 간탐심으로 금생에 개로 태어났음을 말씀하시어 흰개를 제도하신 일이 있다.

『 어느때 부처님께서 사위국에 摩納都提子의 집에 들르시었다. 마침 주인 도제는 없고  흰개가 부처님을 보고 달려나와 짖었다.

부처님께서 개에게 "네가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개의 껍데기를 썼도다" 하시니까 개가 그 말을 듣고는 끙끙거리며 음식을 먹지 않았다. 도제가 돌아와 보니 개의 행동이 이상하므로 식구들에게 내력을 물어 본 결과 부처님이 오셨다가  몇 말씀하시고 간 뒤에 그렇게 되었음을 알았다.

 그는 크게 노하여 부처님께와서 따지려 하니 부처님께서 " 그  흰개가 바로 너의 아버지다 돌아가서 개에게 재물이 있는 곳을 가르켜 다라 하여라" 하시였다.

그래서 도제는 돌아와 개에게 "전생에 우리 아버지라면 재물있는 곳을 가르켜 달라" 하니 개가 입과 발로 마루 밑을 파 보이므로 도제가 곧 괭이 삽을 가지고 파보았던바, 과연 커다란 독이 여러 개 나오고 금은 보배가 독마다 가득하였다. 도제는 이 때 큰 신심을 내어 부처님께 숙세의 인연을 여쭈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었다.

"대저 수명이 짧은 것은 전생에 살생을 많이 한 탓이고 장수하는 이는 자비심으로 살생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며 빈궁하여 극히 고통을 받는 것은 간탐심과 도적질을 한 때문이고 재물과 보배가 많은 것은 보시를 많이 한 때문이며 악한 꾀가 많은 것은 전생에 악한 사람의 말을 잘 들은 때문이며 밝고 바른 지혜가 있는 것은 전생에 선지식을 친근한 소치니 도제야, 마땅히 알라 장수업을 지으면 반드시 장수할 것이고 보시업을 지으면 반듯이 부자가 되고 널리 듣고 열심히 배우면 내심에 반드시 지혜보를 받나니 길흉화복의 과보가 다 제가 지은 선악의 인을 따라 제가 받는 것이고 남이 그렇게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니라."

 부처님께서 말씀을 마치시니 도제가 열심히 듣고 마음이 크게 열리어 신심이 깊어졌느니라』

                       이 자료는 이병설 법우님께서 제공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七佛-6  2007. 5. 12 불교문화(심효섭 교수님) 강의 요약입니다.

*불교문화

 불교문화의 발생은 사찰에서 일어난다.

 불교문화의 중심건축물: 법당과 탑이다.

법당: 부처님의 집으로 법당 가운데 부처님을 모시고 일반 불자들은 법당 밖에서 법회를 보던 것   이 현대에 이르러 부처님이 뒤로 물러나면서 법당 안에서 법회를 보고 부처님의 공간을 구분    짖기 위해 닷 집이 생겨났다.

넓은 의미의 불상: 부처님과 보살, 신중, 조사님 등 불교와 관련이 있는 분들의 형상을 조각한  것이다.

불탑: 부처님의 무덤으로 건축 되었으나 후대에 선종의 영향으로 조사tm님, 스님의 부도 탑이 생겨났다.

불상의 분류: 1)재료-나무, 철, 흙, 금, 종이, 석재 등이 있으며 구하기 쉬운 나무로 많이 제작하였고 나무의 터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속을 파서 비움.

2)불상으로 거듭나기 위한의식-점안식복장의식(부처님 몸체 속에 불교 관련 물건과 발원문등을 넣고 밀봉함).

3)부처님의 구별법-수인, 지물, 협시보살, 복장물속의 발원문등으로 구별하며 발원문에 의한 것 이 가장 확실함.

수인-부처님의 손 모양.

지물-손에 들고 있는 물건.

협시보살-부처님의 좌우에 모신 보살님.

   ㄱ)아미타불-관음보살, 대세지보살.

   ㄴ)석가, 비로자나불-문수, 보현보살.

   ㄷ)약사, 치성광불-일광, 월광보살.

소형 불 : 금동재질로 30㎝정도의 입상으로 이동하기 쉽게 제작하였으며 4~6세기에 많이 제작  (불교전래초기)

좌상 불-통일신라(불교전래 후 300~400년 후)때 제작 됨.

불상의 전래-석가불상이 90%정도, 나머지 미륵불상(반가사유상)이 주를 이룸.(500~650년 사이)

우리나라의 고유불상-미륵 반가사유상.

부도-1200년경 선종이 들어옴으로 각 선문의 조사 숭배-제사지내고 부도 만듬.

비로자나불-삼국통일 될 무렵 유식사상이 전래 되면서 화엄종과 선종에서도 비로자나불을 모심.

선종-석가모니불, 화엄종-아미타불을 주불로 모심.

석가모니불상-완전히 깨달은 분이므로 장엄하지 않음.

보살상-부처님의 능력을 일부만부여 받음으로 화려하게 장엄하였음.        

                                                                                       2007. 5. 19

                       이 자료는 송재덕 법우님께서 제공하셨습니다. 감사 드립니다.

 

七佛-7 제1회 포교사 문제(26~33번) 해설입니다. (일부 잘못된 해설은 질문 바랍니다.)

26. 13세기 강진에서 대중결사인 백련결사(白蓮結社)를 주창한 스님은?

 ① 의천      ② 지눌     ③ 군여      ④ 요세


본래 백련결사는 중국에서 생긴 비밀결사로 아미타불상을 건립하고 안양국(극락)에 왕생함을 추구하였습니다.

백련화사(白蓮華社) 또는 연사(蓮社), 또 채식주의여서 백련채(白蓮菜)라고도 하는데 123명을 모아 무량수불상(無量壽佛像:아미타불상) 앞에서 맹세를 세우고 서방(西方)의 정업(淨業)을 닦게 하였는데, 그 절에 백련을 많이 심었으므로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고려에서는 관료의 부패와 정신문화의 중심이던 불교마저 민초들을 아우르지 못하자 일어난 불교 개혁운동이 요세가 중심이 된 백련결사와 지눌이 중심이 된 수선결사입니다.

지눌의 수선결사는 정혜쌍수와 돈오점수를 주창하여 주로 근기가 높은 지식인을 중심으로 한 불교신앙운동이었던데 반해, 요세의 백련결사는 참회멸죄와 정토구생을 내세워 일반 서민까지도 포괄하는 신앙운동이었다.


요세는 대각국사 의천 스님이 개창한 천태종을 부흥시킨 스님이며 보조국사 지눌의 수선사 결사와 더불어 고려후기 양대 결사운동인 백련결사를 일으켜 당시의 불교계에 참신한 기풍을 일으킨 고승입니다.


참고로 군여는 ?????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신라의 향가를 집대성한 고려시대의 균여대사가 아닐까 합니다.


27. 다음 중 신라시대 불교의 대중화에 공헌한 승려가 아닌 것은? 

 ① 원효        ② 의상        ③ 혜숙       ④ 대안


의상대사는 불교사상의 가장 심오한 경지라는 화엄의 종조입니다.

 중국 유학을 했고 귀족층을 중심으로 활동하신 분입니다.

 같은 화엄을 공부한 스님이라도 원효대사는 후일, 백성들 속으로 스며들어 불법의 전파에 힘을 쏟았고, 혜숙, 혜공, 대안스님도 꼽을 수 있습니다.

 위의 분들은 모두 신라 10聖(아도, 염촉, 혜숙, 안함, 의상, 표훈, 원효, 혜공, 자장,  사파)에 속하는 큰 스님들입니다.


28. 개화기에 일본에 건너가 일본문물을 배우고 귀국한 후 일본 국정의 견문, 분석은 물론 세계의 정세와 이에 대처할 조선왕조의 방책 등을 건의한 승려는? 

 ① 한용운      ② 권상노        ③ 이동인     ④ 이능화


이 문제는 굳이 해설을 붙이지 않습니다. 잘 모르기도 하고요.


29. 조선 태종의 폐불에 항거하기 위해 신문고를 쳐서 왕에게 직접 척불정책의 완화를 건의한 스님은? 

 ① 무학         ② 성민         ③ 기화           ④ 진산


이 문제도 역시 그런 일이 있었구나 하는 정도입니다.

 혹시 억불.폐불정책을 숭불정책으로 바꾸기라도 했으면 문제는 다르겠지만.......


30.  대승불교는 스스로를 왜 대승, 즉 큰 수레의 불교라고 하였는가?

 ① 보다 수적으로 많은 재가자가 중심이 되므로

② 출가자와 재가자를 막론하고 성불에 이르게 하므로

 ③ 승가의 중심이 되는 출가자 중심이므로     

 ④ 출가자 재가자를 모두 배제하므로


본래 초기불교에서는 일승(一乘) 즉, 성도하여 부처가 되는 길은 하나라고 보았습니다.

 사찰에서 새벽에 하는 도량석에 보면 <일승원교 대방광불 화엄경>이라는 구절도 있습니다. 후에 불교 이론이 발전하면서 3승(三乘 : 보살, 성문, 연각), 4과(四果 : 아라한,  아나함, 사다함, 수다원 - 금강경에도 있습니다), 해탈승 등등 성도의 길이 무한하고,   인간의 내면에는 모두 불성(佛性)이 있으므로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다고 본 것이 대승불교의 관점입니다.


31.  보살의 본래적 의미로 볼 때 다음 중 가장 보살이라 할 만한 분은? 

 ① 지식이 많은 분                           

 ② 재력이 많아 재난이 일어났을 때 도와 주는 분

③ 자기보다는 남을 앞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분 

 ④ 재력이 많아 불사를 많이 하는 분

앞의 문제 해설에서 보살도 성도의 과정임을 설명하였지만, 그 이전에 보살은 성도를  미루고 중생을 구제하는 분이라는 의미가 강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이 문제의 중간에 <가장>이라는 글이 있음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각 항목 모두 남을 위한다는 자세는 가히 보살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중국에서는 살아있는 큰 스님께도 보살이라는 칭호를 붙이기도 했습니다.

32. 중국에 불교가 전래되면서 불교사상을 유사한 중국사상과 연관시켜서 이해하였다. 그러므로 한역불전을 이해하는데 노장사상을 매개로 하기도 하고 노장사상을 습합시켜서 설명하는 풍조가 생겼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종파불교     ② 격의불교   ③ 기복불교      ④ 호국불교


이 문제의 답은 문제가 그대로 해설입니다.

 노장사상은 중국의 노자와 장자의 도교를 말하는데 신선이 됨을 목표로 합니다.

 격의(隔意)는 거리를 두고 뜻을 전한다는 의미입니다.

 종파불교 : 주로 모시는 주불과 받들어 모시는 소의경전에 따라 불교의 종파도 많이   분화되었는데 한국불교의 종단 설명만 해도 12쪽입니다.

            필요하신 분은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기복불교 : 자신의 성도보다는 복을 빌고, 재난을 피하는 등, 세상사의 평안을 위해 사찰기도를 올림을 말합니다.

 호국불교 : 신라가 대표적인 예인데 국력을 신장하고, 외적의 침입을 막는데 부처님의  위신력을 빌고자 함에서 비롯된 명칭입니다.            

원나라의 침입 당시의 고려도 호국의 염원으로 팔만대장경을 만들었는데    이것도 호국불교라고 볼 수 있습니다.


33. 불교의 교단을 승가라고 한다.  승가라는 용어가 지니는 의미는? 

① 화합을 실현하는 단체            ② 외도를 물리치는 단체 

 ③ 기도하는 단체                   ④ 고행하는 단체


본래는 부처의 가르침을 믿고 불도를 실천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라는 의미인데 좋은  쪽으로 판단하라고 출제된 문제인 것 같습니다.


                                                                 2007. 5. 19. 難  勝

   자료 요청 및 문의는 ixang@hanafos.com으로 하시면 됩니다. 

출처 : 원주불교대학 제7기 학생회
글쓴이 : 難勝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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