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리 자료 2007. 7. 14일분입니다.
般若(반야)
반야란 우리가 지혜로 보통 해석하지만 ‘완전한 지혜’ ‘진실한 지혜’라고 표현하는 것이 산스크리트어의 프리즈냐(prajna)의 원음과 근접한 해석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프리즈냐의 원뜻은 대상을 분석하여 판단하는 인식작용을 초월하여, 순식간에 존재 전체의 본질을 있는 그대로, 바르게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진실한 지혜 또는 예지를 뜻한다.
이 진실한 반야를 획득한다는 것은, 나를 버리고 모든 생명체에 대한 자비심의 발휘로 轉化(전화)함을 뜻한다. 반야를 얻는다는 것은 모든 집착으로부터 해방된 부처의 깨달음과 다름이 없으므로 거기에는 당연히 부처의 자비심이 발현되어야 하는 것이다.
즉 반야란 구별이나 분석을 초월한 全一的이고 총합적인 인식으로서는 나와 너, 주관과 객관이라는 대립을 초월한 고차원의 주체적 입장을 드러내는 것이다. (100문 100답에서)
1.스님들의 호칭
• 和尙 : 스승이란 뜻으로 평생가르침을 받는 은사님을 뜻하던 말인데 나중에는 그냥 덕높은 스님을 칭하게 된 말이다.
• 沙門 : 본래 쉬라마나라고 해서 바라문교에 대응하던 인도의 새로운 사상적 지도자들을 지칭하던 말로 석가모니 부처님도 사문 중의 한사람으로 통했는데 그 후 불교에서 출가 수행자를 일컫게 된 말이다.
• 大德 : 덕이 높은 분의 존칭임.
• 祖師 : 석가모니 부처님으로부터 정통의 법맥을 이어받은 덕이 높은 스님.
• 宗師 : 한 종파를 일으켜 세운 학식이 깊은 스님을 가리킴.
• 禪師 : 오랫동안 선을 수행하여 선의 이치에 통달한 분을 일컫는 말.
• 律師 : 계유를 전문적으로 연구했거나 계행이 철저한 분.
• 法師 : 경전에 통달하여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선양하는 분.
2. 스님들의 지위(방장. 조실. 회주. 주지)
• 方丈 : 叢林의 최고 정신적 지도자겸 총 책임자로 선사들이 맡는 직책이며 叢林이란 禪院. 講院. 律院. 念佛院 등을 모두 갖춘 일종의 종합대학이라고 할 수 있으며 방장은 우리나라는 꼭 5분밖에 없으며 그 지위는 宗團의 최고 스승인 종정에 버금갈 정도이며 실제로 역대 방장들 중에서 종정을 지내신 분들도 많으며 방장은 조실과 본질적으로 같은 자리이나 방장에게는 주지의 임명권이 있음.
• 祖室 : 총림이 설치 되어있지 않은 절에서 최고의 스승이며 즉 위 다섯 개의 총림외의 절에서 최고의 스승이며 조실들은 대부분 선사나, 뛰어난 학승들도 몇 분 조실로 모셔지고 있음.
• 會主 : 사전적으로는 법회를 주관하는 스님. 법사라고 되어 있으나 실제적으로는 그 뜻이 귀일 되지 않고 두루뭉실하게 쓰이는 것으로 보이며, 현실적으로는 선사가 아니면서 절의 최고 고승(즉 조실이 없는 절이거나 혹은 조실이 있어도 선사가 아니면서 그 절의 최고 고승인 경우 회주라고 하며 당연히 주시스님 보다 높음)인 경우를 일컫는 경우가 많고 절을 창건한 창건주 스님도 회주라고 하는 경우도 있으며 또 그 절 문중의 최고 어른인 경우도 있으며 결국 회주란 현실에선 위 세 가지 뜻으로 쓰이는 경우가 보통임.
• 住持 : 원래 중국에서는 선사들이 방장직과 겸하는 경우도 많았으나, 현재 우리나라의 절에서는 행정책임자인 스님을 말합니다.(비교하자면, 앞서 말한 방장 조실 회주스님 등은 최고 정신적 지도자임)
총림이 개설된 절의 경우는 주지스님보다 높은 분들이 많고 방장의 지휘를 받아 일을 함
이 몸이 물거품과 같고
아지랑이와 같음을 아는 사람은
감각적 쾌락의 꽃 화살을 꺽어 버리고
죽음의 손아귀에서 벗어나 자신의 길을 가리라.
법구경-46-
자신을 구원할 사람은 자기 자신밖에 없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구원할 수 있겠는가
자신을 완전히 길들인 사람만이
자신을 구할 수 있나니.
그것은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법구경-160-
짧은 지식을 가지고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항상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법우님들과 공부하는 자세로 임하고 있사오니 부족한 점 이해하여 주시고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늘 보아 주심을 고맙게 생각합니다. 무상 이병설
이 자료는 이병설 법우님께서 제공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2007. 7. 7 포교방법론(김응철 교수님) 강의 요약입니다.
부처님의 중생 교화 방법 : 기본적인 요약은 강의시간에 배포한 자료 참고 바랍니다.
1. 위의교화
- 가사로 상징되는 법의를 입고, 설법시에는 편단우견
- 드러낸 어깨는 부처님을 향하는게 수행자의 예의
* 시자 아난이 부처님이 해진 가사를 입으면 위의가 손상될까봐 발로 잡고 꿰맨 것이 부처님의 위의를 손상케 한 것이라는 논란이 있었을 정도로 자세, 몸가짐 등을 중시
- 설법을 하려면 자질도 중요
- 말투와 행동도 겸손과 예의를 갖추어야 함 : 下心, 放下着
- 위의교화의 방법 : 자료 참고
2. 설법교화
- 부처님을 대신해서 설법을 함으로, 부처님의 위치를 상징하는 법상(法床)에 올라 설법
- 부처님 부재시에 사리불 존자가 부처님과 똑같이 설법을 한데서 유래
1) 언설설법 : 진리의 말로 설법
2) 수의설법 : 설법을 듣는 상대의 수용능력, 즉 근기에 맞게 설법
3) 방편설법 : 설법의 방법을 다르게 해 보는 설법. 의사소통을 위한 영상, 음악 등
4) 법문(法門)설법 : 깨달음의 길을 열어보이는 설법. 즉 문(門)을 연다는 의미
5) 대비설법 : 중생의 고통을 어루만지고 벗어나게 하는 설법
* 참고) 추선공양
- 영가가 복을 지을 수 있도록 밀어주는 공양. 천도재 등
- 영가는 육체가 없어 생전의 복과 공덕에 의해 형성이 되므로 재를 올려주는 복위자가
있어야 하며, 공덕은 영가와 복위자가 나누어 갖게 됨
* 정신적으로 부처가 되는 길 : 배포 자료 참고
- 건강과 덕을 갖추어야 하고, 지혜로운 법(法)장로, 주지 등의 소임을 맡은 작(作)장로, 경험 많은 연장(年長)장로의 가르침을 경청하며, 금강경, 법화경, 아함경 등의 경전을 공부하여 지혜를 증득하여야 하고, 바른 견해를 가진 분의 법문을 들어 진리를 추구해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집착에서 벗어나야 한다.
3. 수행교화의 목적 : 정견(正見)을 이루기 위함
계행→선정(집중)→지혜를 갖추면 정견을 이룰 수 있음
- 방법 : 선정에 드는 입정(몸과 마음이 함께하여 우주의 기와 하나가 되어 공명하는 상태)
1) 위빠사나(Sati, 正念) : 반드시 스승이 필요하나, 스승이 없으면 경전공부에 의한 수행
→ 간화선(看話禪, 화두를 들고 참구해 나감)으로 발전
2) 사마타 : 마음을 일정하게 하는 수행법
4. 실천교화 : 중생구제를 목적으로 함. 현대에는 사회복지시설, 자원봉사 등이 해당 됨
2007. 7. 14. 難 勝
七佛-14 제1회 포교사 문제(66~80번) 해설입니다. (일부 잘못된 해설은 질문 바랍니다.)
66. 불교의 사회적 영향력 확대를 위해 신도조직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것은? 3
① 불교에 우호적인 전문인과 생활인의 조직화
② 직장인(일하는 사람들)을 기반으로 한 삶으로써의 불교구현
③ 개인의 종교적 체험을 위한 불교 의식의 개발
④ 재가신도의 사회정치적 발언의 강화
생각을 좀 해야하는 문제입니다.
1번의 경우는 포교의 목적으로 많은 단체를 만들어 함께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미이고, 2번도 비슷한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4번까지 포함한다면 일종의 세력화를 염두에 둔 것 같아서 본래 부처님의 말씀과는 거리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물론 정답인 3번의 경우는 신흥 종교, 혹은 작두 탈 일이나 있어야 가능한 경우겠지요.
67. 어린이 포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
① 미래를 이끌어 나갈 어린이포교는 매우 중요한 포교영역이다.
② 어린이 포교의 시작은 어린이 법회이다.
③ 현재 사찰수와 비슷하게 어린이 법회가 개설되고 있다.
④ 어린이 포교의 미비는 불교의 미래를 어둡게 한다.
아주 중요한 문제인데, 현재 각 사찰에서는 어린이 법회를 매우 중요하다고 말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대부분의 사찰에서는 어린이 법회는커녕 어린이를 제대로 대우하지도 않는 실정입니다. 할머니 손에 매달려 절을 찾아와도 제대로 공양 한 번 권하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지금부터라도 4부대중이 각성하여 어린이 포교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서야 할 것입니다.
68. 불교의 근본사상인 대자대비사상에 입각하여 사회에서 발생하는 제반 인권침해, 생명경시풍조를 시정하여 건전한 민주 사회를 육성하기 위한 제반 사업을 시행함을 목적으로 하여 1990년도 설립한 불교사회운동단체는? 1
① 불교인권위원회 ② 생명나눔 실천회
③ 공해추방운동불교인모임 ④ 경제정의 실천 불교시민연합
이런 시사문제는 알아서, 혹은 찍는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죄송
69. 불교를 현대적으로 재조명하여 생활속에서 살아 숨쉬는 불교를 지양하고 생명존중과 평화사상에 입각한 비폭력시민운동으로 사회와 민족내부의 제반갈등과 모순을 극복하여 국민 모두가 자유롭고 평등하게 살 수 있는 사회정의가 확립된 민주복지 사회건설을 목표로 하여 송월주 스님을 초대회장으로 하여 설립된 불교사회운동단체는? 4
① 불교인권위원회 ② 생명나눔 실천회
③ 공해추방운동불교인모임 ④ 경제정의 실천 불교시민연합
역시 앞의 문제와 같습니다.
70. 부처님의 생명존중사상과 연기사상에 입각하여 공해를 추방하고 자연을 보호하는 시민운동을 전개하여 공해없는 세상을 이룩하여 불국정토 건설의 기틀을 마련함을 목적으로 하여 설립된 불교사회운동단체는? 3
① 불교인권위원회 ② 생명나눔 실천회
③ 공해추방운동불교인모임 ④ 맑고 향기롭게
이 문제도 역시......
71. 사찰 운영위원회구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
① 운영위원회는 소임을 맡은 승려와 신도로 구성한다.
② 사찰 신도회의 회장, 부회장은 당연직 운영위원이 된다.
③ 주지의 친 인척도 운영위원이 될 수 있다.
④ 운영위원회 위원은 주지가 위촉한다.
71 ~ 80번은 해설을 붙이지 않습니다.
사찰 운영위원회, 신도법, 종단 기구 등에 관한 사항은 언제라도 바뀔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때 그때 상식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단지 내용은 한 번 정도 읽어 두시는게 좋겠습니다.
72. 사찰 운영위원회의 협의 사항이 아닌 것은? 4
① 사찰의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② 사찰의 각종 불사와 사업에 관한 사항
③ 사찰 재산 처부에 관한 사항 ④ 원로의원 추천에 관한 사항
73. 신도법에 있어 재적사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4
① 재적사찰이라 함은 신도가 신앙의 근본도량으로 삼는 본 말사만을 말한다.
② 신도는 여러개의 재적사찰을 가질 수 있다.
③ 신도는 거주이전에 한해서만 재적사찰을 변경할 수 있다.
④ 재적 사찰의 변경은 해당 재적사찰 및 입적 희망 사찰에 대한 의사표시로 한다.
74. 신도법에 정의하는 신도단체는 몇 명 이상으로 구성되어야 하는가? 2
① 10인 이상 ② 15인 이상 ③ 20인 이상 ④ 4인 이상
75. 신도의 의무가 아닌 것은? 3
① 교무금을 납부할 의무 ② 종단의 법규를 준수할 의무
③사찰 운영위원회에 참석해야 할 의무 ④ 재적사찰의 수호및 발전을 위해 노력할 의무
76. 사찰 신도회의 사업 내용이 아닌 것은? 4
① 공제활동 ② 사회문화사업 및 사회 참여 활동
③ 사찰운영위원회에 참여 ④ 재적 사찰 주지의 임명
77. 신도증을 회수하여 파기하고 신도 등록을 말소하며 신도회 및 등록한 신도단체의 회원자격을 박탈하는 징계는? 1
① 출교 ② 근신 ③ 공권정지 ④ 문서 견책
78. 포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세운 포교방침이 아닌 것은? 3
① 삼보에 대한 불퇴전의 신심으로 깨달음의 성취와 불국토 건설에 나아가게 한다.
② 계정혜 삼학을 두루 갖추고 보살도를 실천하도록 한다.
③ 신도의 종단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④ 교단과 불법을 호지해갈 호법정신과 대승원력을 함양하게 한다.
79. 대한불교조계종의 입법기구는? 3
① 총무원 ② 원로회의 ③ 중앙종회 ④ 호계원
80. 신도의 권리가 아닌 것은? 1
① 사찰 운영위원회의 위원장을 선거할 권리
② 종단의 법령에 따라 재적사찰과 종단의 유지 운영에 참여할 권리
③ 관람료 징수 사찰 무료 입장 및 각종 종단 시설을 무료 또는 우선적으로 이용할 권리
④ 종단 발전을 위해 각종 제안을 할 수 있는 권리
2007. 7. 14. 難 勝
자료 요청 및 문의는 ixang@hanafos.com으로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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