七佛-1 2007. 3. 24 역사(김경집 교수님)강의 노트입니다.
초기불교인의 생활
- 四依法(출가자가 지켜야 할 네 가지의 규칙)
칠가구(일곱집에서만) 걸식, 분소의(수의등 버려진 천으로만 옷을 해 입음), 나무 밑에서 잠,
분뇨약(짐승의 배설물로 만든 해충 구제약)을 씀.
즉, 無所有의 수도자
- 이후 종단의 발전으로 율이 혼란스러워 무소유의 개념이 흐려지고 법의 해석이 제각각이어서 수제자 가섭이 제1차 결집 시도 - 초기 경전의 완성(아난존자의 如是我聞이 경전에 등장)
부파불교 시대
- 8正道
- 20부파
- 37 조도품
각자 알아서 찾아보기 바람. 교수님도 상세히 설명 안 하셨습니다.^^
* 이 시기에는 徑을 지식적, 학문적으로 활발하게 연구하여 학문적 종교의 시대가 됨.
출가자도 중생의 이익보다는 자신의 학문적 지식 증대에 힘을 쓰게 됨.
따라서 재가자도 僧園(오늘날의 절)보다는 사리가 모셔진 탑을 찾게 되어 대승불교의 주요
핵심사상인 보살도(상구보리 하화중생,上求菩提 下化衆生)가 시작 됨.
아쇼카 왕 시대에 3장( 경, 율 론 )으로 정리
* 경, 율, 론은 공지사항 1의 교리에 게시하였습니다.
보살십지
보살도에 오르는 열 단계로 화엄경 종정분에 나오는데 모두 알 필요는 없고,
교재에 각 단계의 명칭이 1地 환희지부터 10地 법운지까지 나오니 참고 바람.
인도 불교 쇠락의 이유
외적으로는 외적의 침입으로 생활이 황폐하였고,
내적으로는 불교의 평등사상으로 위축되었던 귀족들이 자산을 바탕으로 다시 세력을 확대 함.
* 이왕 절에 왔으면 한 가지라도 서원을 세우고 남을 위해 회향하십시오.(교수님 맺음 말씀)
* 이후는 교재를 시간 있으실 때마다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원주불교대학 제7기 학생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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