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자가 소를 몰고 가듯
부처님께서 왕사성의 죽림정사에 계실 때였다.
어느날 부처님은 제자들과 같이 성 안에 들어가
어떤 사람의공양을 받고 설법을 하신 뒤에 해질녁이
되어 성을 나오셨다.
그때 마침 길에서 많은 소 때를 몰고 성 안으로
들어가는한 목자의 행렬과 마주쳤다.
소들은 살찌고 배가 불러 이리저리 뛰거나
서로 떠 받으면서좋아 하였다.
이 광경을 보고 부처님께서 게송을 읊으셧다.
소치는 사람이 막대기를 들고
들에 나가 소를 먹이듯이 늙음과 죽음도 또한
사람의 목숨을 기르며 몰고 간다.
명문거족의 남자나 여자들
아무리 재산을 쌓아두고 모아도
망하거나 죽지 않는자 없었거니
그것은 하나뿐이 아니요 백이요 천이더라.
한번 태어난것은 밤이나 낮이나
제 목숨 스스로 깍으면서 가나니
그 목숨 차츰차츰 줄어 드는것
가뭄에 잦아드는 논 물 같네.
부처님은 제자들과 같이 대 숲으로 둘러싸인
정사로 돌아와 발을 씻고 자리에 앉으셨다.
제자 아난다가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돌아오는 길에서 세존께서는 세 귀절의 게송을
읊으셨는데그 뜻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처님은 말씀 하셨다.
"아난다여, 너는 어떤 사람이 소 떼를 몰고 집으로
돌아가는것을 보았으리라.
그것은 백정네 소떼들이다.본래는 천마리였는데
성 밖으로 목자를 보내어맑은 물과 풀을 먹여
살 찌게 한 다음 날마다 살찐 놈을골라 잡는다.
지금은 죽은 소가 절반도 넘지만 다른 소들은
그것도 모르고 서로 떠받고 뛰놀면서 좋아하고 있다.
나는 그 중생들의 어리석음을 가여이 여기어
그 게송을읊은 것이다.
아난다여, 어찌 소들만이겠느냐? 세상 사람들도 그와 같다.
항상 자기 자신과 소유에 집착하여 그것의 덧없음을 알지
못하고 오욕락, 즉 재산과 색과 음식과 명예와 잠에 빠져
그 몸을 기르고 실컷 향락하면서 서로 헤치고 죽인다.
그리고 자신의 죽음이 아무런 기약도 없이 갑자기
닥쳐오게 되는데도 그들은 그런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으니 저 소들과 무엇이 다르겟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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