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西山大師 詩碑 에서>
"들여 마신 숨 내뱉지 못하면 그게 바로 죽는 것이지.."
살아 있는 게 무언가?
그렇게 이것도 내 것 저것도 내 것, 모두 다 내 것 인 양 움켜쥐려고만 하시는가?
아무리 많이 가졌어도 저승길 가는 데는 숨 한번 들여 마시고 마신 숨 다시 뱉어내고...
가졌다 버렸다.
버렸다 가졌다.
그게 바로 살아 있다는 증표 아니던가?
그러다 어느 한 순간 들여 마신 숨 내뱉지 못하면 그게 바로 죽는 것이지.
어느 누가,
그 값을 내라 고도 하지 않는 空氣 한 모금도, 가졌던 것 버릴 줄 모르면 그게 곧 저승 가는 것인 줄 뻔히 알면서...
어찌 티끌 하나도 못 가지고 가는 것이 法이리니 쓸 만큼 쓰고 남은 것은 버릴 줄도 아시게나.
자네가 움켜쥔 게 웬만큼 되거들랑 자네보다 더 아쉬운 사람에게 자네 것 좀 나눠주고,
그들의 마음 밭에 자네 추억 씨앗 뿌려 사람사람 마음속에 향기로운 꽃 피우면,
천국이 따로 없네, 극락이 따로 없다네.
생(生)이란 한 조각 뜬 구름이 일어남이요,
죽음이란 한 조각 뜬 구름이 스러짐이라.
뜬 구름 자체(自體)가 본래 실체(實體)가 없는 것이니
나고 죽고 오고 감이 역시 그와 같다네.
생야 일편 부운기 (生也 一片 浮雲起)
사야 일편 부운멸 (死也 一片 浮雲滅)
부운 자체 본무실 (浮雲 自體 本無實)
생사 거래 역여시 (生死 去來 亦如是)
천(千)가지 계획(計劃)과 만(萬)가지 생각(生覺)이
불타는 화로(火爐) 위의 한 점 눈(설.雪)이로다.
논갈이 소가 물위로 걸어가니 대지(大地)와 허공(虛空)이 갈라지는구나.
- 서산대사 (휴정: 1520-16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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