尋劍堂

불교용어 간단해설(5)

難勝 2007. 11. 2. 05:19
 

사경(寫經) 붓으로 쓴 경전. 인쇄술이 발달되지 못하었을때에는 붓으로 경문을 써서 오래 전하고 널리 퍼뜨렸으나 인쇄본이 나온뒤에도 국가를 진호(鎭護)하기 위하거나 부모와 조상의 추복(追覆)을 위하여 지성으로 경문을 베껴쓰기도 한다.

사리(舍利) 산스크리트 엉인 샤리라의 음역어, 본래 골조(骨組) 또는 신체를 가리키는 말. 이로부터 유골, 특히 부처의 유골을 가리키는 말로 쓰임. 계(戒), 정(定), 혜(慧)를 갈고 닦은 결정체로서 한량없는 6바라밀의 공덕체이므로 얻기가 매우 어렵다고 하며, 수행자나 불자를 화장할 때 나오는 작은 구슬모양의 결정체. 신골, 영골, 우신 등으로 번역함.

사리(舍利)자(子) 석가모니의 10대 제자 중의 한사람이며, 지혜 제일이다. 본래 6사외도의 한사람이며 회의론자였던 산자야의 제자였으나 목건련과 함께 산자야의 제자 250명과 함께 석가모니에게 귀의 했다

사문(沙門) 수행자를 가리킴. 슈라마나라는 산스크리트어의 음역어. 부지런히 좋은 일을 닦고 나쁜일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뜻.외도, 불굗를 불문하고 처자 권속을 버리고 수도 생활을 하는 이를 총칭함. 근식(勤息), 빈도(貧道), 식심(息心), 정지(靜志)등 으로 번역함

사바세계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가리키는 말, 사바는 산스크리트 어 사하의 음역어 이며, 인토(忍土), 감(?)인토(忍土), 인계(忍界)등으로 번역한다. 이세상의 중생은 온갖 고통과 고뇌를 인내해야 한다는 뜻을 지님.

사부대중 불교 교단을 구성하고 있는 네부류의 사람들, 즉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등을 가리킴.

사생(四生)육도(六道) 중생은 모두 네가지로 태어나 크게 여섯가지세계에 살다가 죽는다는 뜻. 6도는 지옥, 아귀 , 축생, 인간, 천상, 아수리 등의 여섯세계를 가리키며, 태어나는 방법에 따라 알로 낳는 난생(卵生), 태로 낳는 태생(胎生), 습기로 인해 태어나는 습생(濕生), 지옥(地獄), 천당(天堂)처럼 화하여 나는 화생(化生)등의 네가지로 분류된다.

사시(巳時)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의 시간

사십구제 칠칠(七七)재(齎)라고도 한다. 사람이 죽은지 49일동안 7일마다 지내는 법사(法事). 그기간동안은 중유(中有)라고 함. 중유상태에 있는 동안, 살아서 지은 업에 따라 다음 생을 받을 연(緣)이 정해진다. 7일마다 경을 읽고 불보살에게 예배하는 것은 죽은 이가 다음 생에는 좋은 곳에 태어나기를 기원하는 것이다.

사의지(四依地) 출가자가 닦아야할 네가지 법. 즉 분소의를 빕는 것, 항상 밥을 빌어먹는 것, 나무아래서 정좌(靜坐)하는 것, 부란(腐爛)약을 쓰는 것 등.

사자(師資) 상승(相乘) 스승이 제자에게 학해(學海)법문을 전해주고 제자는 그가르침을 받아 지녀서 그맥이 끊이지 않는 것

사자후(獅子吼) 부처의 설법을 사자의 포효에 비유한말. 부처님의 한번 설법에 뭇악마가 굴복하고 귀의한다는 것을 뜻함. 일반적으로는 크게 외치면서 열변을 토하는 연설을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사지(四智) 부처님이 깨달은 네가지의 지혜. 대원경지, 평등성지, 묘관찰지, 성소작지 등

삼계(三界) 욕계(欲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등 세 종류의 세계, 중생이 생사에 유전하는 어리석음과 괴로움의 세계, 곧 유정(有情)의 경계를 셋으로 나눈 것, 생종의 세계에 대한 분류이므로 3유라고도 한다.

삼독(三毒) 탐욕(貪慾), 진에, 우치(愚癡)등의 3종의 번뇌. 3계의 온갖 번뇌를 포섭하고 온갖 번뇌가 중생을 해치는 것이 마치 독사나 독룡과 같아서 독이라 함.

삼륜(三輪) 받는 사람, 받는 물건, 주는 사람 등을 가리킴.

삼매(三昧) 산란한마음을 한 곳으로 몰아 움직이지 않게 아며 마음을 바르게 하여 망년에서 벗어 나는 것.

산스크리트어인 사마디의 음역어로 삼마지라고도 함. 정(定), 등지(等地), 정수(正受), 조직정, 점심행처등 으로 번역함.

삼세인과 과거, 현재, 미래에 걸쳐 생겨나는 인과, 업감(業感)의 이치. 즉 과거의인에 의하여 연재의 과를 받고, 현재의 인에 의하여 미래의 과보를 받는 것을 말한다.

삼세제불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

삼삽이상 부처님 몸에 갖춘32종의 표상. 이상을 고루갖춘 이라면, 세속에서 전륜성왕이 되며, 출가하면 깨달음을 얻는다고 함.

삼악도(三惡道) 중생이 윤회 전생하는 6도 중에서 지옥, 아귀, 축생 등의 세가지. 죄악을 범한 결과로 태어나서 고통을 받는 악한 곳. 3악취(惡趣)라고도 한다.

삼업(三業) ① 신업(身業), 구업(口業), 의업(意業). 곧 신체의 동작, 언어, 의지의 작용등으로 짓는 업. ②복업(욕계의 선과를 받을 업), 비복업(외업이라 하여 욕계의 악과를 받을 업), 부동(不動)업(색계와 무색계에 태어날 선업) ③ 선업(善業)(안온하게 자기의 뜻에 알맞은 결과를 받을 업), 악업(惡業)(자기의 뜻에 맞지 않는 결과를 받을 업, 무기업(無記業)(선악에 치우치지 아니하며 또 선악의 어떤결과도 받지 않는업)

삼천(三千) 세계(世界) 소천(小天) 세계가 천 개 합해져서 중천 세계가 되고, 중천 세계가 천 개 합해지면 대천 세계된다. 이를 1대천 세계라 하는데, 이러한 대천(大天) 세계가 3개 모인 것을 일러 삼천 대천세계라 하며, 이를 줄여서 삼천 세계라 한다.

상호(相好) 용모와 형상. 상(相)은 몸에 뛰어나게 잘 생긴 부분을 말하고, 호(好)는 상 가운데서 다시 세밀하게 좋은 부분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불보살의 상호에 대해서 32상 80종호를 구별하여 말한다.

색(色) 빛깔. 모든 물질의 모양. 외계(外界)의 사물 일체를 총칭한 말. 객관의 세계를 가리킴.

생멸(生滅) 생기와 멸진. 인연이 화합하여 성립된 만유가 나고 죽음을 거듭 변천하는 것.

생불(生佛) 살아 있는 부처. 즉 부처와도 같이 존경스러운 인물에 대한 찬미어.

서방 정토 아미타불의 정토, 극락 세계. 서방에는 수 많은 나라들이 있지만, 서쪽으로 10만억 국토를 지나면 극락 세계가 있다고 함.

선(禪) ① 생각을 고요히 하여 산란치 않게 하는 것. 마음을 한 곳에 모아 고요한 경지에 드는 일. 조용히 앉아 선악을 생각하지 않고 시비에 관계치 않고 유무에 간섭하지 않아서, 안락 자재한 경계에 마음을 소요(逍遙)케 하는 것. 좌선(坐禪)의 줄임말. ②선을 주된 수행방법으로 삼는 종파인 선종(禪宗)의 줄임말.

선교(禪敎) 양종(兩宗) 선종과 교종. 조선 시대 때 7종으로 갈라졌던 불교 종파를 선종과 교종, 두 파로 통폐합 한 것 . 세종6년(1424)에 조계종, 총남종, 천태종을 합하여 선종으로, 화엄종, 자은종, 증신종, 시흥종을 합하여 교종이라 하고, 홍천사를 선종 도회소, 흥덕사를 교종 도회소로 삼았다.

선근(善根) 좋은 과보를 받을 좋은 인(因). 착한 행업의 공덕 선근을 심으면 반드시 이 선과(善果)를 맺는다고 한다. 온갖 선을 내는 근본이란 뜻.

선남자(善男子) 선여인(女人) ①지난 세상에서 지은 선한 공덕이 현세에 나타나 부처님의 교법을 듣고 믿는 사람. ② 현생에서 불법을 믿고 선을 닦는 남녀. ③ 부처님 명호를 듣고 염불하는 남자와 여자. 예를 들면 죄악이 많은 이라도 마음을 돌이켜 참회하고 염불하면 곧 선남자 선여인이라 함.

선방(禪房) 참선(參禪) 수행을 하는 방. 시끄러운 세속을 떠나 조용히 불도를 닦는 선실(禪室).

선사(禪師) 선정 수행에 뛰어난 스님에 대한 호칭.

선재 동자 화엄경의 입법계픔에 나오는 구도자의 이름. 53선지식을 차례로 만난 뒤, 맨 마지막으로 보현 보살을 만나서 10대원을 듣게 되는 동자의 구법 행로는 대승 보살의 구도행을 대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선지식(善知識) 부처의 교법을 다른 이들에게 설하여 고통을 벗어나게 돕는 이. 남녀 노소, 귀천을 가리지 않고 모두 불연을 맺게 해 주는 이를 지칭하는 말.

설교(說敎) 교법을 말하여 사람들을 인도하는 것. 설법이라고도 함.

세간 중생이 서로 의지하며 사는 세상.

소의(所衣) 경전 각 종파에서 근본 경전으로 의지하는 경전.

수계 계를 받음. 소승 계율에는 5계, 8계, 10계, 250계, 대승 계율에는 10중금계,48경계,3취정계 등이 있다.

수기(授記) 부처님이 보살 성문들에게 다음 세상에 성불할 것을 약속하는 것.

수라(修羅) 싸움을 좋아하는 천신. 남이 잘되는 것이나 선한 행을 싫어하고 방해하여 다른 천신과 항상 싸움만 하는 신. 아수라의 줄임말.

수미(須彌)산 세계의 중심에 있는 산, 높이는 8만 유순이며 꼭대기에는 제석천이, 중턱에는 4천왕이 산다고 함.

수월(水月) 보살 32관음의 하나. 밝은 달이 바다 위를 환하게 비쳤을 때, 연꽃 위에 서 있는 상태로 몸을 나타내는 관음 보살.순생(生) 순생업을 뜻하며, 금생에 지은 과보를 다음 생에서 받는 것을 말함.

순현(現) 순현업을 뜻하며, 금생에 지은 업의 과보를 금생에 받는 것.

순후업 현세에서 지은 행업으로 제3생이후에 받는 과보.

스님 스승님을 뜻함. ① 도제가 자신의 은사나 법사를 존경하여 부르는 호칭. ②자기와 사자의 관계가 없어도 상대하여 말할 때 존칭하여 부르는 호칭. ③옛날과 지금을 막론하고 보통 이름, 특히 법호밑에 붙여 부른 말. 예컨대 원효 스님, 청허 스님 등. ④직명 밑에 붙여서 부르는 호칭. 예컨대 종정 스님, 주지 스님 등. ⑤ 일반적으로 출가 수도하는 승려를 통칭하는 말.

승당(僧堂) 많은 승려들이 모여 수행하는 곳을 총칭하는 말.

시방 세계 동, 서, 남, 북, 동북, 동남, 서남, 서북, 상, 하 등 10방위에 있는 무수한 세계.

식(識) 심왕(心王)식, 분별을 일으키는 의식의 근원.

신광(神光) ①마음을 가리킴, 인간의 본성인 심성이 오묘하다는 것을 비유한 말.② 불보살이 발하는 불사의한 빛. ③ 중국 선종의 제2조였던 혜가 스님(487~593년)의 이름.

신도(信徒) 일반적으로 불법을 믿는 세속 재가자를 일컫는 말.

신통(神通) 선정의 수행을 통해서 얻어지는 자유로운 초인간적인 능력.

심우도 수행자가 정진 수행을 통해서 자기 본성을 깨달아 가는 과정을 잃어버린 소를 찾는 일에 비유해서 그린 선화. 전체 과정이 10단계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십우도라고도 함.

십일면 보살 아수라에 빠진 중생을 구제하는 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