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쥐와 검정쥐의 비유 - 안수정등(岸樹井藤)
불타의 입장에서 볼 때 인생은 고도 낙도 아니다. 이 세계와 인생, 이 모든 것은 오직 마음이 변현한 것이므로 마음이 괴로우면 이 세계가 괴롭고 마음이 즐거우면 이 세계가 즐거운 것이 마치 푸른 안경을 끼고 보면 푸른 세계로 보이고 붉은 안경을 기고 보면 붉은 세계로 보이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처님은 빈두설경에서 다음과 같은 설화를 이야기 하셨다.
옛날 어떤 사람이 큰 광야에 나갔다가 미친 코끼리 한 마리를 만났다. 그는 크게 놀라 뒤도 돌아볼 겨를 없이 도망쳐 가다가 들 함 복 판 옛 우물터에 뻗어 내려간 등나무 넝쿨을 붙자고 들어가 간신히 몸을 피할 수 있었다. 그런데 그 속에는 또 다른 적이 기다리고 있었다. 우물 네 구석에서는 네 마리의 독사가 혀를 널름거리고 우물 한복판에 선 무서운 독룡이 독기를 내 품고 있다. 위에서는 미친 코끼리가 발을 동동 구르고 밑에서는 뱀이 함께 혀를 널름 거리니 오도 가도 못한 행인은 오직 하나의 생명선 이라 할 수 있는 그 등나무 넝쿨에 몸을 꼭 붙이고 있는데 어디선가 말 발굽소리 같은 게 들렸다. 이상히 여긴 행인은 고개를 빼들고 그 소리를 경청했다. 그러나 그것은 결 코 그를 구하기 위해서 오는 대상들의 말 발곱 소리가 아니라 자기가 잡고 있는 등나무 넝쿨을 흰 쥐와 검정 쥐가 서로 번갈아 가며 깔고 있는 것이었다. 참으로 기구한 운명의 사나이였다. 그는 멍하니 하늘을 바라보았다. 그런데 그 하늘가에서 한 마리의 꿀벌들이 집을 짓느라 날고 있었다. 앉고 날 때마다 떨어지는 꿀방울이, 그 것이 입에 닿았을 때 그는 그 모든 것을 다 잊어 버리고 그것에만 도취되었다. 그러는 동안 대지엔 난데없는 불이 일어나 태울 만 한 모든 것은 다 태워 버렸다“
이것은 비유다. 넓은 강야는 무명장야(無明長夜), 어떤 사람은 생존인간, 코끼리는 무상, 옛 우물은 생사, 나무 뿌리는 명줄, 흰 쥐와 검정 쥐는 낮과 밤, 해와 달, 나무 뿌리를 쏘는 것은 염념생멸, 네 구석의 독사는 4대 색신, 독사는 죽음, 벌은 삿된 생각, 너덧 방울의 꿀은 5욕, 불은 늙고 병드는 것에 각각 비유된 것이다. 끝없는 무명장야의 이 세상에 태어나 무상신속의 불안 속에 위협을 당해 가면서 수파후랑(隨波遂浪)하는 인생, 이 인생을 부처님이 설화에 비유했다.
인생은 누구나 끝 없는 세월 속에 여행을 계속하고 있는 유랑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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