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사는 이야기

아이리스(iris)의 의미

難勝 2009. 10. 29. 18:47

아이리스 [iris]


영화용어사전

[1] 카메라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광량을 조절하는 장치. 홍채 조리개.

[2] 조명기 앞에 부착되어 광선의 확산을 조절하는 조리개 모양의 장치.

[3] 화면 중심부에 새로운 화면이 나타나 점차 확대되면서 결국 화면을 가득 채워 장면이 바뀌는 장면 전환 기법.

 

조리개는 카메라 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도록 렌즈 중앙부에 여러장의 얇은 철판으로 구성된 원형의 구멍으로 만들어져 있다.

보통 반달 모양으로 된 몇장 (4~11매)의 얇은 금속판을 중첩시켜 구경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이것은 마치 우리 눈의 홍채를 닮았다하여 홍채 조리개(iris diaphragm)라고도 한다.


조리개 구멍의 크기를 변화시킴에 따라 촬상소자(필름)에 닿는 빛의 양이 달라지게 된다.

조리개의 값은 F 넘버 (F-stop)라고 부르는데 편의상 이것을 한단계씩 낮춤에 따라(조리개값이 적은 쪽으로) 통과하는 빛의 양은 배가 되도록 조리개값을 나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F/1, 1.4, 2, 2.8, 4, 5.6, 8, 11, 16, 22 ... 와 같이 되는데 조리개를 그만큼 죄었을 때 렌즈 밝기는 이 숫자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즉, f/11은 f/16보다 두 배(1 스탑) 밝고, f/8 보다는 두배 어두운 것으로, 조리개 링 위 숫자를 큰 쪽으로 한 스탑씩 올림에 따라 촬상소자(필름)에 도달하는 빛은 1/2씩 줄어들게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빛이 부족한 흐린 날에는 가능한 한 많은 빛이 들어올 수 있도록 조리개 구멍을 크게 열어 주어 촬상소자(필름)에 작용하는 빛의 양을 늘릴 수 있게 되어 있다.


조리개의 역할

 -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조절

 - 피사계 심도를 조절

 - 화상의 밝기를 고르게 함

 - 렌즈의 여러 수차를 적게하여 화상의 선명도를 높게 함.


최근에는 렌즈에 조리개를 조절하는 링 부분을 만들지 않고 카메라 본체(바디)에서만 조절 되는 렌즈들이 출시되고 있다.


조리개의종류

* 간이조리개: ㄱ 자 모양의 두 개의 철판을 움직여 작동시키는 것인데 간단한 카메라에 장치되어 있다 


* 차입 조리개 : 원시적인 조리개인데 긴 판에 여러 종류의 구멍을 만들고 좌우로 이동시켜 밝기에 맞는 구멍을 사용한다.

 

* 회전 조리개 : 차입 조리개와 비슷한 모양으로 여러 개의 구멍을 원판에 미리 만들어 돌려서 사용한다. 


* 홍채 조리개 : 5~6 개 정도의 나뭇잎 모양의 금속 조각으로 둥근 원을 만들고 원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된 조리개로 사람 눈의 홍채 모양으로 생겼는데 가장 발전된 조리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