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부처님의 入滅(입멸) 2007년 11월 24일 자료
⑴ 부처님께서는 29세에 出家하여 35세에 성도하신 後 45년간 傳法巡敎(전법순교)하시고 歲壽(세수)80에 이르러 쿠시나가라 雙樹아래서 입멸하셨다.
⑵ 마지막으로 설하신 遺敎經(유교경)에는 佛滅 後 모든 불자들은 바라제목차(Pratimoksa : 戒律) 를 스승으로 삼고 마음을 경계하여 三毒, 五慾 等을 버리고 불퇴전의 修行精進을 하라 하였다. 이를 自燈明 法燈明이라 하는 데
“자기 자신을 등불로 삼고, 자기 자신에 의지하라.
진리에 의지하고, 진리를 스승으로 삼아라.
진리는 영원히 꺼지지 않는 둥불이 되리라
이 밖에 다른 것에 의지해서는 안된다. “
⑶ 부처님의 장례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阿難에게 당부하셨다.
● 轉輪聖王의 장례법에 따르라.
● 火葬한 후 사리를 수습하여 塔墓(탑묘)를 세우라.
● 在家信徒들이 장례와 탑묘를 관리토록 하라.
⑷ 사리 8萬4千果를 부처님과 관련 있는 8개국이 均分하여 뫼셔갔다.
15. 八相
八相圖 또는 八相星圖(팔상성도)라고 하는데 이를 부처님의 聖스러운 生涯(생애)를 8가지 모습으로 그린 것을 말한다.
⑴ 도率.來儀相 : 도솔천에서 白象(백상)을 타고 내려오시는 모습
⑵ 毘藍降生相 : 룸비니 동산에서 탄생하시는 모습
⑶ 四門遊觀相 : 四大門으로 나가서 세상을 觀察하시는 모습
⑷ 踰城出家相 : 白馬을 타고 성을 넘어 출가하시는 모습
⑸ 雪山修道相 : 雪山에서 苦行修道하시는 모습
⑹ 樹下降魔相 : 菩提樹 밑에서 惡魔의 降伏을 받으시는 모습
⑺ 鹿苑法輪相 : 鹿野苑에서 다섯 비구에게 최초의 설법을 하시는 모습
⑻ 雙林涅槃相 : 사라 雙樹下에서 涅槃에 드시는 모습
16. 四大齋日과 聖地
가. 四大齋日
부처님의 생애 중 가장 뜻 깊고 追念해야할 네 가지 재일을 말 한다
⑴ 誕生齋日:4월8일 ⑵ 出家齋日:2월8일 ⑶ 成道齋日:12월8일 ⑷ 涅槃齋日:2월15일
나. 四大聖地
부처님의 생애 중 가장 뜻 깊은 因緣이 있는 성스러운 네 곳의 지명을 말한다.
⑴ 誕生地:룸비니동상 ⑵ 成道地:부다가야 보리수아래 ⑶ 初轉法輪地:바라나시 녹야원
⑷ 涅槃地:쿠시나가라 사라 雙樹아래
17, 三處專心(삼처전심)
부처님께서 3곳에서 마하가섭에게 以心傳心의 法으로 마음을 전했다하여 三處專心이라한다.
가. 拈華微笑(념화미소):부처님께서 많은 제자들이 모인 자리(영취산)에서 꽃 한 송이를 치켜드시니 아무도 그 뜻을 헤아리지 못하였으나 마하가섭만이 그 뜻을 알고 빙그레 웃었다고 한다.
나. 多子塔 前分半座(다자탑 전분반좌):부처님께서 다자탑에서 많은 弟子들에게 설법을 하실 적에 마하가섭을 보시고 世尊께서 자신의 자리 半을 비워 앉게 하셨다고 하고, 자리의 반을 비우자 그 뜻을 몰랐는데 迦葉이 와서 앉았다고 한다. 摩訶迦葉은 다른 제자들 보다 늦게 부처님께 귀의 하였으나 부처님께서 그의 인품을 알아보시고 傳法上首弟子를 삼으신 것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다. 廓屍双趺(곽시쌍부):부처님께서 쿠시나가라에서 열반에 드셨을 때 마하가섭은 다른지방을 巡敎中이었기 때문에 부처님의 시신을 入館한 후에야 도착했다 가섭이 시신을 3바퀴 돌고 敬拜하자 廓(곽)속에서 부처님의 두 다리가 밖으로 나왔다고 한다. 이는 부처님께서 가섭에게 方便 上 열반에 드신 것을 以心傳心하신 것으로 이해된다.
18. 부처님의 傳記
부처님에 관한 전기는 ①자타카 ②佛所行贊 ③佛本行集經등이 있다.
가. 자타카:부처님의 前生을 記錄한 것으로 本生經 또는 前生譚(전생담)이라고도 한다. 부처님께서는 이 세상에 태어나 단지 6年間의 修行만으로 成佛한 것이 아니라 수많은 前生에 쌓은 善行과 修行功德의 業因으로 佛果를 證得했다는 것이다. 900여편의 설화로 되어 있다.
나. 佛所行贊(불소행찬):인도의 마명 보살이 장엄하고 아름다운 偈頌(게송)28품으로 구성한 詩文이다. 부처님의 탄생에서 열반 후 사리를 8分하는데 이르기 까지 一代의 史蹟(사적)을 기록한 서사시이다.
다. 佛本行集經(불소행집경)
부처님의 一代記와 佛弟子들의 歸依(귀의)에 관한 因緣(인연)까지 記錄(기록)되어 있다. 隨(수)의 나사굴다의 飜譯(번역)으로 60권,60品(품)으로 構成(구성)되었다.
19. 十代(십대)弟子(제자)
⑴ 智慧第一 : 舍利佛(子) ⑵神通第一 :目健蓮 ⑶頭陀第一 :摩訶迦葉 ⑷天眼第一 :阿那律
⑸多聞第一 : 阿難多 ⑹密行第一 :羅喉羅 ⑺說法第一 :富樓那 ⑻論議第一 :迦旃延 ⑼解空第一 :須菩提 ⑽持戒第一 :優婆籬
20.主要弟子
⑴摩訶迦葉 Mahakasyapa
① 摩訶迦葉(마하가섭)은 인도 왕사성의 장자였던 바라문의 아들로 부처님께 귀의한지 8일만에 阿羅漢果(아라한과)를 증득하였다.
② 부처님의 傳法 上首弟子로서 십대제자 중 頭陀第一이다.
③ 禪家 付法藏(선가부법장)의 제일조로서 존경 받고 있으며 부처님의 三處傳心1)의 주인공.
④ 부처님이 열반하시자 경전의 第一結集을 주관함으로써 오늘의 불교가 있게 하였다 이때에 多聞第一 아난존자와 持戒第一 우바리존자로 하여금 經과 律을 口述케하고 동참했던 500명의 재중이 동의, 확인하는 절차를 밟아 結集이 이루어 졌다.
《參考》
바라문 拜火敎主로 1,000명의 추종자들과 함께 부처님께 귀의한 가섭삼형제는 별도의 인물임 ․ 大兄 : 우루빈나(제자 500명) ․ 仲兄 : 가야(제자300명) 弟 : 나제(제자200명)
⑵舍利佛(사리불) Sariputra
① 目犍蓮(목건련)과 함께 산자야 門下生이었으나 부처님의 제자 5비구중의 한 사람인 앗싸지(馬勝)의 원만한 풍모와 緣起說 法을 듣고 부처님께 귀의하였다.
② 智慧第一로 존경받았으며,
③ 부처님보다 年長으로 長老 역할을 하다가 부처님 보다 먼저 입적했다.
⑶目犍蓮(목건연)
① 사리불과 산자야의 문하에 있다가 함께 귀의했다.
② 神通第一로 존경 받았고,
③ 目蓮經 = 우란분경의 주인공이다. 신통력으로 돌아가신 어머니께서 무간지옥에서 고생하고 계신 것을 보고 구출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하고, 안타까운 마음으로 부처님께 구제방법을 가르쳐 주실 것을 간청하였다. 孝心을 가상하게 여기신 부처님께서 安居修行으로 공덕이 높아진 스님들께 안거 해재일인 7월15일에 극진히 공양하면 어머님을 지옥에서 구출할 수 있다고 말씀하시자 그대로 실행하여 어머님을 구출하였다. 그래서 7월15일을 우란불절 또는 齋日로 삼고 있다.
④ 執杖梵志(집장범지) 즉 지팡이를 든 바라문 악한에게 맞아 죽으면서도 신통력을 사용하지 않고 宿世의 業報로 받아들였다고 한다.
※ 梵志는 바라문의 다른 표현임.
⑷ 阿難(多)아난(다) Ananda
① 부처님의 4촌 동생으로 25년간 부처님을 시봉하였기 때문에 부처님의 說法을 가장 많이 들었을 뿐 아니라 한 번 들은 法門은 모두 기억한다하여 多聞第一로 존경받는다.
② 제일차 경전 결집 때 부처님의 법문을 모두 기억하여 구술하는 큰 역할을 하였다.
⑸ 阿那律(아나율)Anirudha
① 부처님의 사촌 동생으로 天眼第一로 존경 받는다.
② 부처님 앞에서 졸다가 꾸중을 듣자 맹세하고 눈을 감지 않은 채 수행정진 하다가 失明하게 되었으나 天眼通을 얻었다.
⑹ 優婆離(우바리)Upali
① 인도 사성계급 가운데 노예계급인 수트라 출신으로 왕궁의 이발사로 있었다.
② 왕자들이 出家때 머리를 깍아 주기 위해 따라갔다가 부처님의 배려로 왕자들 보다 먼저 출가자가 되어 왕자들의 출가 때 선배 수행자로서 禮를 받은 것으로 유명하다. 이는 부처님께서 불교의 사성평등의 혁명적 理念을 구체적으로 實現하신 것이라 할 것이다.
③ 戒律을 엄격히 지켰으므로 持戒第一 또는 戒行第一로 존경 받는다.
21. 排佛者
① 부처님 당시에서 불교 교단에 배반자가 있었으니 데바닷다라는 부처님의 4촌 동생이다.
② 데바닷다는 출가하여 神通과 法藏(법장)에 통달한 뛰어난 제자였으나 私利心이 생겨 부처님을 시해하려하는 등 三逆罪2)를 짓고 산채로 무간지옥에 떨어졌다.
③ 부처님께서 大慈悲 心으로 다시 구제하여 뒷날 天王如來가 되리라는 授記를 주셨다.
22. 印度의 四性階級
인도의 계급제도는 대단히 엄격하였고 아직까지도 일부 잔존해 있는 실정이다.
① 바라문(婆羅門) Brahmana : 바라문교의 승려, 司祭, 學者
② 크샤트리아Ksatriya : 王族. 武士. 土侯
③ 바이샤Vaisya : 農 . 商 . 工 에 종사하는 平民階級
④ 스드라Sudra : 피정복자. 노예계급
- 끝 -
성불하십시오 無常 李秉卨
1) 拈華媚笑(염화미소). 多子塔前半座(다자탑전분반좌). 廓屍雙趺(곽시쌍부)
2) 삼역죄 : ①破和合僧=승단의 화합을 깨는 것 ②出佛身血=부처님 몸에 피나게 하는 것 ③殺阿羅漢=아라한을 죽이는 것
'尋劍堂'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습 자료 - 사찰의 건축물(1) (0) | 2007.11.27 |
---|---|
덕은님의 선물 중에서 한시 한 수 올립니다 (0) | 2007.11.24 |
11월 24일 마지막 자료입니다 - 불교에서 유래한 일반용어(3) (0) | 2007.11.19 |
한국불교의 신앙 전통 - 신라, 고려, 조선의 신앙의례 (0) | 2007.11.09 |
11월 10일 자료입니다. - 불교에서 유래한 용어(2) (0) | 2007.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