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집멸도(苦·集·滅·道) :
사성제 : 네가지의 진리라는 것으로, "고(苦)는 현실의 혼미한 세계는 고해(苦海)라는 것이다. 태어남과 늙어감, 삶과 죽음, 미운자와의 만남이나 사랑하는 이와의 이별등 모든 것이 괴로움이라 하여 사고(四苦)와 팔고(八苦)등을 말하며, 인생은 시시각각으로 멸(죽음)하여 가는 것에 틀림없는, 괴로움의 적집체(積集體)이며 모든 존재는 사라지는 운명에 얽매여져 있다는 진상(眞相)을 말한 것이다."
"집(集)은 인생이 괴로움의 바다에 빠진 원인은 애착심에서 일어남을 밝힌 것으로, 인생은 다섯가지 감각의 만족을 느끼려는 애욕의 집착에 사로잡혀 있으며, 물질에 대한 애착, 영원한 생명을 희구하려는 애착 등이 모든 괴로움을 만드는 원인이라는 것을 말한 것이다."
"멸(滅)은 번뇌가 원인이 되어 인생은 생사윤회(生死輪廻) 속에서 헤매고 있으며 부자유의 지옥에 속박되어 있어, 이와같은 인생고의 진상인 애착심을 완전히 끊는 것이 궁극의 이상경 임을 밝힌 것, 즉 대자유의 세계로 나아가는 진상을 밝힌 것이다."
"도(道)는 인생고를 다(滅)하고 이상경에 이르려면, 또는 모든 괴로움을 없애고 열반에 들어가려면 어떠한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를 밝힌 것이다. 어둠의 세계에서 깨달음의 세계로 나아가는 수도 방법으로는 팔정도(八正道) · 육도(六道) · 삼학(三學) 등이 있고, 이에 의하여 깨달음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칙(古則) :
話頭(화두)를 말함 또는 공안(公案) 이라고도 함.
고해(苦海) :
중생이 살고 있는 사바세계(삼계,육도)를 말한다. 이 세상은 生老病死(생 · 노 · 병 · 사)의 四苦와, 八苦가 있는데, 이 고(苦)는 큰 바다와 같이 넓고 깊어 나오기 어렵다 하여 '삼계고해'라 하여 [괴로움의 바다]라는 뜻이다. 또한 중생들이 이 속에 끝없이 윤회(輪廻)를 거듭하므로 고륜해(苦輪海) 또는 윤해(輪海)라고도 한다.
공덕림(功德林) :
범어(梵語) dhyana 音을 따 禪那(선나)라고 하며 줄여서 禪(선)이라 하는데, 뜻으로 번역하여 정려(靜慮), 사유수(思惟修), 기악(棄惡), 공덕림(功德林), 定이라 번역한다.
공겁(空劫) :
四劫 (成 住 壞 空劫)의 하나. 괴겁(壞劫) 다음에 세계가 온전히 空無하였을 때부터 다시 成劫에 이르기 까지의 20中劫 동안을 말한다. '1 中劫'이란 人壽 팔만사천세 때로부터 백년을 지날적마다 1세씩 줄여서 10세때에 이르고, 다시 백년마다 1세씩 늘어서 인수 팔만사천세에 이르는, 즉 한번 늘고 한번 주는 오랜 시간을 말한다.
공안(公案) :
話頭(화두)의 다른 표현으로, 공안이라고 하는 것은 '관청의 공문서'라는 뜻인데, 천하의 정사를 바르게 하려면 반드시 법이 있어야 하고 법을 밝히려면 공문이 필요하다.
부처님이나 조사들의 機錄 - 즉 참 이치를 똑바로 가르친 말이나 몸짓 또는 이를 위한 어떤 방법을 물론하고 그것은 모두 진리의 바른 법령인 것이다.
공양(供養) :
부처님께 올리는 여섯가지 공양으로 ① 향공양 ② 등공양 ③ 다공양 ④ 쌀공양 ⑤ 꽃공양 ⑥ 법공양이 있고, 수행자들이 공부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음식공양, 의복공양' 등이 있다
☞공양물의 '종류 · 방법 · 대상'에 따라 여러가지로 분류되는데,
진실한 도리를 깨쳐 들어가는 법공양(法供養)과, 향이나 꽃등의 재공양(財供養)을 이종공양(二種供養)》이라 하며, '재 · 보 · 향 · 화'등의 재공양(財供養)과, 보리심을 발하여 자리이타(自利利他)를 행하는 법공양(法供養)과, 사사무애관(事事無碍觀)을 닦는 관행공양(觀行供養)을 삼종공양(三種供養)》이라 말한다.
또한 삼업공양(三業供養)이라 함은 몸으로 예배 공경하고 입으로 찬탄하고 뜻으로 서로 생각하고 존경하는 공양(供養)이며, 사사공양(四事供養)이라함은 의복 · 음식 · 상와구(牀臥具)·의약 또는 음식 · 의복 · 탕약 · 방사(房舍)를 말한다.
그밖에도 오종 · 십종 등이 있다.
공업(共業) :
중생들이 몸과, 입과, 뜻으로 짓는 온갖 動作(동작)을 業이라 한다.(身業, 口業, 意業)
공화(空華) : 幻(환)
실체나 자성도 없고, 이름만 있는 것에 비유하여 표현하는 말의 하나.(=> 幻化, 幻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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