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敎) :
부처님께서 '말씀으로 가르친 것'을 敎라 한다.
교와 선(敎와禪) :
禪은 부처님의 마음이요 敎는 부처님의 말씀이다. 세존께서 세 곳에서 마음을 전하신 것은 선지요, 말씀하신 것은 교문이다. 세 곳이란 다자탑 앞에서 자리를 절반 나누어 앉으심이 첫째요, 영산회상에서 꽃을 들어 보이심이 둘째요, 사라쌍수 아래에서 관 속으로부터 발을 내어 보이심이 세째이니,
이른 바 가섭존자가 禪(선)의 등불을 따로 받았다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부처님이 일생에 말씀은 49년 동안 말씀하신 다섯가지 敎(교)인데 첫째는 '인천교', 둘째는 '소승교', 셋째는 '대승교, 넷째는 '돈교', 다섯째는 '원교'이다. 이른 바 아난존자가 교의 바다를 널리 흐르게 했다는 것이 이것이다.
그러므로 禪과 敎의 근원은 부처님이시고, 선과 교의 갈래는 가섭존자와 아난존자이다. 말 없음으로써 말 없는데에 이르는 것은 禪이고, 말로써 말 없는데에 이르는 것은 敎이다.
또한 마음은 선법이고 말은 교법이다. 법은 비록 한 맛이라도, 뜻은 하늘과 땅만큼 떨어진 것이니, 이것은 선과 교의 두 길을 가려 놓은 것이다.
교문(敎門) :
부처님, 다시말해 석존의 가르침을 교(敎)라고 한다.
그런데 개개의 중생들이 그 환경, 습관, 취미, 능력에 따라 받아들이는 근기가 달라.., 누구나 진리(眞理)의 법당(法堂) -교법에 들어 갈 수 있도록 법(法)의 문(門)을 많이 만들었는데, 이 다양하고 많은 법문, 이것을 일러 '팔만사천 법문'이라 한다.
석존의 입멸이후, 이것(법문)들을 글로 엮어 놓은 것이 '대장경(大藏經)'으로 이러한 불교 경전상의 내용들이 곧 교문(敎門)이라 할 것이며, 이것은 부처님의 가르침의 내용, 뜻_(교의)을 전하는 것(구체적 표현 인 것)이다.
교외별전(敎外別傳) :
교(敎)밖에 따로 전하는 것, 즉 말이나 글을 떠나 바로 마음을 가르쳐 대번에 부처가 되게하는 禪法. 이른바 三處傳心(삼처전심) 같은 것이다.
교해(敎海) :
부처님의 말씀을 결집한 대장경(大藏經)을 표현한 것으로 그 글의 분량이 하도 많고 그 뜻이 너무 깊어 장경 바다(藏海) 또는 교의 바다(敎海)라고 한다.
구경(究竟) :
마침내, 필경. -> 窮極(궁극) · 終極(종극)과 같은 말.
구경각(究竟覺) :
《菩薩地盡(보살지진) 遠離微細(원리미세) 得見心性(득견심성) 名究竟覺(명구경각)》= 보살지가 다하여, 멀리 미세망상을 떠나면, 마음의 성품을 볼 수 있으니, 이것을 구경각이라 한다.
[보살이 수행을 하여서 마침내 십지(十地)의 등각(等覺)을 넘어서서 가장 미세한 망상인 제8아뢰야식(阿賴耶識)의 근본무명(根本無明)까지 완전히 다 떨어져 버리면 진여(眞如)가 나타나지 않을래야 않을 수 없는데, 그것이 견성이고 구경각 이라는 것으로,. 이것을 묘각(妙覺)이라고도 합니다.] -대승기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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