尋劍堂

원주불교대학 강의노트 - 유식(唯識)

難勝 2008. 6. 15. 03:55

2007. 9. 15 불교교리(문무왕 교수님) 강의 요약입니다.

 


유식(唯識)

1. 만법유식(萬法唯識)이라 하여 모든 법은 오직 識의 작용, 즉 모든 것은 인식작용에서      비롯된다.

 1) 법의 모양을 이해하는 사상이며 법상종(法相宗)으로 발전

 2) 신체기관으로 대상을 봐서 인식을 하게되는 과정 중시


2. 자성이 없으므로 空이라는 것이 중관(中觀)사상

 1) 상대의 논리를 틀렸다고 강하게 반박하는 중관사상가들은 상당히 과격하고 혁명적

 2) 법의 성질을 연구하는 사상이며 법성종(法性宗)으로 발전


3. 윤회를 보는 측면

 1) 윤회의 실체가 있다고 보는 주장 : 부파불교

 2) 윤회는 실체가 없고 아뢰야식에 의해 윤회한다고 보는 주장이 유식사상


4. 유식학의 경전은 해심밀경인데 처음부터 경전이 있었던 것이 아니고 유식사상이

   발전한 이후에 만들어짐


5. 8식 : 안식,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 말라식, 아뢰야식

 1) 말라식은 인간의 왜곡된 인식작용(오염식, 염오식이라고도 함)

 2) 아뢰야식은 인식의 기억을 말함(장식, 창고식이라고도 함)

 * 중국 당나라 측천무후 시절 신라의 스님 원측은 제9식으로 청정식을 주장함


6. 유식사상은

 1) 윤회의 주체는 없고, 아뢰야식에 의해 윤회된다고 보며

 2) 마음 닦는 공부가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었으며

 3) 49재의 근본이 되는 사상이다.


7. 결론적으로

 만법은 識 작용에 의해 생긴 것이고, 식을 깨끗이 함으로써 부처님의 경지인

 대원경지에 다달을 수 있다는 것이 유식사상의 핵심 내용임


                                                      2007. 9. 22